허창수 GS 회장 “근로시간 단축 위한 스마트워킹법 찾아라”

2018-07-18 09:20

add remove print link

“근로시간 단축 제도 취지에 적극 부응해 추가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해야”

허창수GS그룹 회장
허창수GS그룹 회장

"일과 삶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더 효율적이고 더 스마트하게 일하는 방법을 찾아달라"

허창수 GS회장은 18일 서울 강남구 논현로 GS타워에서 계열사 경영진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2018년 3분기 임원모임에서 이같이 당부했다.

허 회장은 "근로시간 단축 제도를 조직 문화로 조기 안착시켜 일과 삶의 균형은 물론 기업 경쟁력 제고로 연결돼야 한다"며"그룹 계열사가 제도 안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현재 GS는 계열사 별로 주 40시간의 근로시간을 준수하고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사업별 특성에 맞는 다양한 유연근무제와 PC 오프제를 도입했다.

GS리테일과 GS홈쇼핑은 근로시간 단축 특례 업종으로 분류되었지만, 올해부터 조기 실행에 나서기로 했다.

GS칼텍스는 각 직종별로 선택적 근로시간제와 탄력적 근로시간제를 병행하는 유연근무제를 시행하고 있으며 퇴근 10분전 안내 방송과 함께 PC가 오프된다.

GS홈쇼핑은 출퇴근 시간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IT 등 업무가 특수한 부서를 고려해 ‘2주간 탄력적 근로시간제’도 조기 도입했다. GS리테일도 올 8월부터 업종의 특성에 맞게 유연근무제를 조기 진행키로 했다.

건설업계 최초로 주 52시간 근로제를 조기 도입한 GS건설은 시차 출퇴근제, 탄력적 근로시간제 등을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도화하고 국내·외 현장에서 적극 실행하고 있다.

허 회장은 근로시간 단축 제도 취지에 적극 부응해 추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이와 관련 GS칼텍스는 생산 현장에서 단축 근무로 인한 추가 필요 인력을 보완하기 위해 상반기에 대체 근무 인원 신규채용을 완료했으며 하반기에도 추가인원을 지속적으로 채용할 예정이다.

home 이승연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