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군, 국민디자인단 현장 모니터링 나서

2018-07-18 22:38

add remove print link

영암군"생활안전·재난재해 발생 대비 심도 있는 의견 교환""다양한 계층 참여, 민·관·학

영암군
영암군

"생활안전·재난재해 발생 대비 심도 있는 의견 교환"

"다양한 계층 참여, 민·관·학 협력시스템 구축"

영암군(군수 전동평)은 지난 16일 국민디자인단을 통해 민·관·학 협력시스템을 구축하고 생활안전과 재난재해 발생 대비를 위한 심도 있는 의견 교환과 현장 모니터링을 실시했다.

군에서는 국민디자인단에 다양한 계층이 참여할 수 있도록 주민대표와 경찰·소방서·보건·복지·안전업무 관계공무원, 대학교수·언론인 등 15명으로 구성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올해 사업으로 생활안전과 재난재해 분야를 중점 과제로 선정하고 관내 취약지역으로 금정면 청용마을을 찾아 교통·안전·보건·복지정책이 주민에게 어느정도 실제 효용을 주는지 모니터링하고 정책 수요에 대한 파악에 나섰다.

청용마을은 산간 오지마을로 면 소재지로 부터 차량으로 30분 거리(25㎞) 에 위치하고 있는 곳으로 68가구 105명이 거주하며, 이중 65세 이상 독거노인은 36명으로 나타났다.

현장 모니터링 결과, 주민들은 응급환자 발생시 교통 불편에 따른 응급구조 지연, 폭설로 인한 고립 등이 애로사항으로 파악되었으며, 100원택시 지원확대 및 마을 주민간 비상연락체계 구축과 겨울철 재설작업 등 안전사고 예방에 대한 건의가 이어졌다.

김철호 기획감사실장은 "국민디자인단 의견과 현장 모니터링 결과를 기반으로 응급상황 발생에 대비한 주민간 비상벨 설치 운영사업을 추진하고 성과가 나타날 경우, 우수사례로 선정하여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home 노해섭 기자 noga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