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식 조장하는 먹방 규제” 보건복지부가 밝힌 방침

2018-07-26 16:00

add remove print link

“사회적으로 자정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드는 게 목표”

Shutterstock
Shutterstock

보건복지부가 '먹방'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24일 '국민건강증진정책심의위원회'를 개최해 '국가 비만관리 종합대책(2018~2022)'을 확정했다고 26일 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2022년 41.5%까지 늘어날 것으로 추정되는 비만율을 지난 2016년 수준인 34.8%로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정부는 이번 대책에 영양교육을 강화하고, 영양표시 의무화 식품 및 자율영양표시 대상 업종을 확대하는 등의 방침을 담았다. 특히 눈길을 끈 것은 폭식을 조장하는 미디어나 광고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개발하겠다고 밝힌 부분이다. '먹방' 같은 콘텐츠를 규제하려는 의도로 해석되는 대목이다.

정영기 복지부 건강증진과장은 "아주 늦은 시간에 먹방을 한다든지, 건강과 관련해 유해 가능성이 있는 방송이나 광고에 대해서는 포털 등과도 협의하고 가이드라인을 보급해 사회적으로 자정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드는 게 목표"라고 설명했다.

이 같은 방침을 두고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갑론을박도 벌어졌다. 규제에 찬성하는 온라인 커뮤니티 이용자들은 "소아비만 문제가 심각하고 아이들에게 유튜브가 미치는 영향도 크니 규제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밝혔다. 반대로 "정부가 개인방송에까지 개입하는 건 과도하고 무리한 규제 아니냐"며 반감을 표출하는 이들도 있었다.

home 권택경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