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이 혹시 부처님을 뛰어넘을 수 있을까요?” 법륜스님 답변

2018-07-28 13:50

add remove print link

과거 법륜스님이 한 남성 질문에 답한 내용의 영상이 재확산되며 관심을 모았다.

유튜브,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

28일 SNS에서는 과거 법륜스님이 한 남성 질문에 답한 내용의 영상이 재확산되며 관심을 모았다.

남성은 법륜스님에게 "인공지능이 점점 발달하고 있는데 나중에는 부처님을 뛰어넘을 수 있을까요?"라고 질문했다. 법륜스님은 "인공지능은 앞으로 부처님 역할을 할 거예요"라며 "문제는 그런 프로그램을 개발할 사람이 있느냐예요"라고 답했다.(영상 5분 18초부터)

자료 이미지 / 셔터스톡
자료 이미지 / 셔터스톡

법륜스님은 "부처님 역할을 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만 있다면 인공지능이 부처님 역할을 할 거예요"라며 "인공지능은 감정에 덜 반응하죠. 내비게이션을 보세요. 왼쪽으로 가라고 했는데 운전자가 오른쪽으로 갔다. 신경질 냅니까. 10번을 잘못 가도 내비게이션은 '돌아가세요, 돌아가세요, 돌아가세요'라고 합니다"라고 전했다.

이어 "딱 부처 수준이다. 사람 수준으로는 절대로 그렇게 할 수가 없다"며 "그런데 아직 내비게이션이 부처님 수준이 안 된다는 건 어떻게 아느냐. 화를 안 내고 똑같은 목소리로 계속 말하는 건 부처 수준인데 이리로 가자고 그래도 운전자가 다른 길로 가면 딱 바꿔가지고 봐줘야 하는데 계속 자기 고집 피우잖아. 그러는 건 완전히 중생 중에도 상 중생"이라고 했다.

법륜스님은 "그래서 이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부처의 수준에 대해서 알아야 개발을 하지"라고 덧붙였다.

home 박민정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