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이 알고 싶다' 인터뷰 재탕 논란...SBS “대역 재연이다”

2018-08-03 15:20

add remove print link

이재명 경기도지사도 노컷뉴스 보도를 인용해 SBS를 비판했다.

'그것이 알고 싶다'에 한 인터뷰 장면이 1년 사이 다른 사건에도 또 다시 활용됐다는 보도가 나왔다.

지난 2일 노컷뉴스는 SBS '그것이 알고 싶다'가 같은 배경에 같은 인물이 등장하는 인터뷰 영상을

서로 다른 두 사건에 사용됐다고 보도했다.

'그알' 이재명 조폭연루 편 제보자, 이중 인터뷰 논란
노컷뉴스에 따르면 '그것이 알고 싶다' 제작진은 지난 7월 21일 '조폭과 권력-파타야 살인사건, 그 후 1년'에서 나온 인터뷰 장면을 지난해 9월 9일 방송된 '누가 방아쇠를 당겼나-마닐라 총기사건' 편에서도 삽입했다. 같은 인터뷰 영상이 1년 만에 다른 자막을 달고 재탕된 것이다.

한 사람이 서로 다른 두 사건에 같은 제보자로 나서면서 논란이 일었다. 일각에서는 처음부터 인터뷰를 제작진이 꾸며낸 게 아니냐며 프로그램 신뢰성에 회의감을 보이기도 했다.

7월 21일 방송에서 폭로 대상이 됐던 이재명 지사는 이 보도를 인용하며 '그것이 알고 싶다'를 강하게 비판했다. 이 지사는 "이 정도면 프로그램 폐지, 방송사 공개 사과해야지요?"라며 "그 사람 죽이고 싶다? 그것만 알리고 싶다?"라고 프로그램 이름을 비꼬았다.

<그알..사실왜곡에 이어 화면조작까지..> 이 정도면 프로그램 폐지,방송사 공개사과해야지요? 1년 시차 태국과 필리핀 인터뷰인데 등장인물에 장소와 카메라 각도 소품 위치 모양까지 똑같으니.. 참고로...

게시: 이재명 2018년 8월 2일 목요일

3일 오후 '그것이 알고 싶다' 제작진은 논란에 대해 입을 열었다. 제작진은 "탐사 취재 프로그램은 제보자의 요청 시 신변 보호를 위해 대역 재연이 포함되며, 이를 자막으로 고지하고 있습니다"라고 밝혔다.

그것이 알고싶다
제작진은 "때로는 음성변조와 모자이크만으로도 제보자를 주변에서 특정할 수 있어, 제3의 공간과 제3의 인물 화면으로 전면 대체하게 됩니다"라며 논란이 된 인터뷰 영상은 제보자 신변보호를 위해 대역을 불러 촬영했던 인터뷰 영상이라고 설명했다. 제작진은 "추후에는 동일한 대역 재연 사용 등으로 인해 시청자 여러분에게 혼선을 드리는 일이 없도록 유념하겠다"라고 밝혔다.

home 김원상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