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던 의사당 인근서 차량 돌진 사고…"설마 차량 테러?"

2018-08-14 19:30

add remove print link

이번 사고로 보행자 일부가 부상을 입은 것으로 전해졌다.

차량 돌진 사고가 발생한 런던 의사당 인근의 무장 경찰의 모습 / 이하 로이터=연합뉴스
차량 돌진 사고가 발생한 런던 의사당 인근의 무장 경찰의 모습 / 이하 로이터=연합뉴스

(런던=연합뉴스) 박대한 특파원 = 영국 의사당 건물이 위치한 런던 웨스트민스터 지역에서 14일(현지시간) 오전 7시 37분께 자동차 한 대가 보호벽을 향해 돌진하는 사고가 발생했다고 BBC 방송 등 현지언론이 보도했다.

이번 사고로 보행자 일부가 부상을 입은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이 즉각 자동차 운전자를 체포해 수갑을 채웠다고 스카이 뉴스는 전했다.

현재 수십 명의 무장 경찰과 소방관이 현장에서 테러 여부를 조사하고 있으며, 구급차 역시 대기 중이다.

이번 사고로 인근 의회광장과 밀뱅크, 빅토리아 타워 가든 등 인근 지역의 출입이 통제되고 있다.

차량 돌진 사고가 발생한 런던 의사당 인근의 무장 경찰의 모습
차량 돌진 사고가 발생한 런던 의사당 인근의 무장 경찰의 모습

한 목격자는 "한 남자가 차를 몰고 차단벽 중 하나로 돌진하는 것을 봤고, 이후 쿵 소리가 났다"고 ITV 방송을 통해 밝혔다.

또 다른 목격자는 BBC 방송에 "은색 차량 한대가 매우 속도를 내면서 차단벽으로 향했다. 고의적인 것처럼 보였다"면서 "사람들이 놀라서 소리를 지르는 것을 들었다"고 전했다.

의사당 인근은 빅벤, 의회광장 등이 위치해 평소 한국인을 비롯해 전 세계 관광객들이 많이 몰리는 곳 중 한 곳이다.

주영 한국대사관 관계자는 "현재 우리 국민의 피해 여부를 확인 중에 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해 3월 의사당 인근 웨스트민스터 다리에서 차량 돌진 테러 사고가 나자 런던시는 주변에 강철과 콘크리트로 만든 보호벽을 설치했다.

당시 테러범 칼리드 마수드는 의사당 부근 웨스트민스터 다리 인도에 승용차 한 축을 올리고 질주해 사람들을 쓰러뜨린 뒤 차에서 내려 의사당을 지키는 경찰에게 흉기를 휘두르다 사살됐다.

이로부터 3개월이 되지 않아 또 다른 테러범 3명이 런던 시내 런던 브리지에서 승합차를 인도로 돌진해 사람들을 쓰러뜨린 뒤 인근 마켓에서 흉기를 휘두르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들 역시 무장경찰에 의해 모두 사살됐다.

home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