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궁나들이의 팁, 한복 예쁘게 입는 법

2018-08-30 17:20

add remove print link

우리 고유의 멋 한복을 제대로 입는 방법을 알아보자.

셔터스톡
셔터스톡
한복 하면 평상시 자주 입게 되는 옷은 아니지만 고궁이나 한옥마을에 갈 때는 빼놓을 수 없는 아이템이다.

대여하는 한복은 대체로 장식이 화려하고 변형이 심한 편인데 한복 본래의 우아한 멋을 추구한다면 본인의 한복을 제대로 갖춰 입는 쪽을 권한다.

또한 인터넷 쇼핑몰 등에는 활동이 편안하면서도 수수한 매력이 있는 생활한복들을 생각보다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한복을 제대로 입고 싶다면 가장 먼저 신경 써야 할 것이 바로 속옷이다. 브래지어의 경우 착용하지 않는 편이 옷맵시를 살리는 데 좋다.

그래도 브래지어를 하지 않는 것이 신경 쓰인다면 와이어나 패드가 없는 것이 겉으로 내비치지 않고 가슴을 덜 압박해 편안하다.

전통 방식대로라면 치마를 입기 전 7~8가지 속옷을 겹쳐 입지만 전부 갖추기가 쉽지 않으므로 속바지와 속치마 정도를 입는다.

겉치마를 입을 때는 뒤에서 보았을 때 왼쪽 옷자락이 밖으로 가도록 여미는데 이는 왼손으로 치 자락을 잡기 편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여민 후 왼쪽자락에 있는 치마끈을 오른쪽 조끼허리 겨드랑이 사이로 넣어 빼낸 후 앞으로 보낸다.

오른쪽 자락에 있는 치마끈도 몸의 왼쪽으로 감아 앞으로 보내고 치마를 앞쪽으로 당겨서 가슴을 누르며 두 끈의 매듭을 지어 준다.

흔히 한복을 입을 때 가장 애를 먹는 부분이 고름을 매는 과정인데 요령만 터득하면 쉽게 맬 수 있다.

양손에 각각 고름을 잡고 오른쪽 짧은 고름을 긴 고름 위에 얹어 교차시킨 후 짧은 고름을 긴 고름 밑으로 돌려 위쪽으로 잡아 뺀다.

짧은 고름을 둥글게 말아 고를 만들고 긴 고름을 사이로 통과시켜 잡아당기면 매듭이 완성된다.

참고로 한복을 입을 때는 짧은 단발이나 올림머리, 낮게 맨 포니테일이나 땋은 머리 등 목선이 드러나는 헤어스타일이 잘 어울린다.

어중간한 단발이나 긴 생머리는 답답한 인상을 주기 쉬우므로 깔끔하게 묶는 편이 좋다.

차분하고 단아해 보이는 것이 한복의 매력이다 보니 화려한 액세서리는 대체로 어울리지 않는다.

가락지와 노리개 정도만 착용하는 것이 무난하며 귀걸이의 경우 진주알 귀걸이처럼 딱 달라붙는 모양이 귀와 목선을 돋보이게 하는 데 적당하다.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