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학교급식 안전 위해 '식재료 납품업체' 점검 나선다

2018-08-20 16:34

add remove print link

경기도(도지사 이재명)는 가을 신학기 개학을 앞두고 식중독 예방과 안전한 학교급식 환경 마

경기도(도지사 이재명)는 가을 신학기 개학을 앞두고 식중독 예방과 안전한 학교급식 환경 마련을 위해 학교 급식소 및 식재료 납품업체 대상의 합동점검을 20일부터 31일까지 실시한다고 20일 밝혔다.

경기도청
경기도청

이번 점검은 경인‧서울지방식약청, 31개 시‧군, 경기도교육청,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이 참여하는 민관 합동점검이다.

특히 올해는 기록적인 폭염으로 인한 식재료 및 식품용수 변질 등 식중독 발생 위험요인이 잠재하고 있어 보다 집중적으로 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중점 점검대상은 2018년 상반기 미점검 학교 876개소를 비롯해 7~8월중 도내 학교 급식소에 식재료를 납품한 업체와 반품 이력이 있는 업체 등이다.

주요 점검내용은 유통기한 경과제품 사용‧보관 행위, 식재료의 위생적 취급 및 보관 관리, 식품용수의 수질 관리, 급식시설‧기구 등의 세척‧소독 관리, 보존식 적정 보관 여부, 학교 매점의 고열량‧저영양 식품 판매 여부 등이다.

또한 도는 유관기관 합동 전수 점검과 별개로 경기도교육청이 선정한 100개교를 대상으로 급식소별 위생수준 현장진단 및 개선방향 등을 지도하는 '식품안전 전문진단' 서비스를 하반기 중 지원할 계획이다.

신낭현 보건복지국장은 "경기도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학생들이 생활하고 있어 식중독 등의 식품안전사고 발생 시 학업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치명적"이라며 "이번 점검 이후에도 학교 급식소와 식재료 공급업체 등을 대상으로 안전한 급식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철저하게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home 이상열 기자 sylee@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