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서 3차 달빛내륙철도 실무자협의회 개최

2018-08-20 17:12

add remove print link

광주시"21일 광주시청~광주시, 대구시 등 경유지 10개 지자체 참여""용역착수 보고, 협

광주시
광주시

"21일 광주시청~광주시, 대구시 등 경유지 10개 지자체 참여"

"용역착수 보고, 협조사항 공유~현안 등 논의"

광주광역시는 오는 21일 시청에서 ‘제3차 달빛내륙철도 경유지지자체 실무자협의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의회는 광주시와 대구시를 비롯해 담양·순창·남원·장수·함양·거창·합천·고령 등 경유지 10개 지자체가 달빛내륙철도 건설 해법을 모색하고 현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는 한국교통연구원 이호 박사가 달빛내륙철도의 기재부 예타조사에 대비한 경제성 분석과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신규반영을 위한 논리개발을 위해 지난 7월2일 광주시와 대구시가 공동 발주한 연구용역 착수 보고를 하고 이어 협조사항을 공유하는 순서로 진행된다.

또 9월3일 이용섭 시장, 권영진 시장 등 경유지 지자체장 10여 명과 국회 의장, 각 정당 대표, 경유지역 국회의원 및 전문가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리는 ‘광주~대구 달빛내륙철도 조기 건설을 위한 국회포럼’을 앞두고 포럼 개최 준비를 위한 지자체별 역할과 2019년 국비 10억원(사전 타당성 연구용역 조사비) 확보를 위한 대책 등을 논의한다.

달빛내륙철도는 광주∼대구 간 191.6㎞를 고속화철도로 건설하는 6조3087억원 규모의 국책사업으로, 사업이 완료되면 철도 교통인프라가 열악한 영호남 내륙도시가 연결돼 산업구조 연계 등 일자리 창출 및 지역균형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최근 남북정상회담 이후 화해 분위기에 맞춰 남북철도와 달빛내륙철도를 연계한 남북 경제협력사업 전체효과를 제고해 영·호남까지 수혜지역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시 관계자는 “광주∼대구 달빛내륙철도 건설은 1300만명 규모의 인적·물적 교류를 통해 신(新)남부광역경제권을 구축, 지역균형발전을 도모하는 것은 물론 영호남 소통과 화합을 촉진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며 “남북철도와 연계한 경제협력사업 확대 및 국토균형개발로 국가재도약의 계기로 작용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home 노해섭 기자 noga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