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대북특사 파견해 남북정상회담 일정·비핵화 등 협의”

2018-08-31 16:40

add remove print link

대북 특사는 남북정상회담 일정, 한반도 비핵화 등을 협의할 예정이다.

문재인 대통령 / 이하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 / 이하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남북정상회담을 위해 9월 5일 평양에 특별사절단을 보내기로 했다.

31일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한국 정부가 북측에 전통문을 보내 문 대통령의 특사 파견을 제안했고 오후 북측이 수용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김 대변인은 "중요한 시점의 농도 있는 남북정상회담을 위해 대북 특사를 파견하기로 했다"라고 특사 파견 이유를 전했다.

이번 대북 특사는 남북정상회담의 구체적 개최 일정과 남북관계 발전, 한반도 비핵화 및 평화정착 등을 폭넓게 협의할 예정이라고 알려졌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

김 대변인은 특사 후보와 규모에 관해 "아직 결정되지 않았고 협의할 예정이다. 결과가 나오면 따로 브리핑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우리 쪽에서만 (특사 파견을) 생각한 것은 아니며, 남북 모두 여러 경로를 통해 이 문제를 협의했다"라고 했다.

기자들이 미국과 협의가 됐느냐고 질문하자 김 대변인은 "우리와 미국은 상시로 긴밀하게 정보를 교환하고 있다"라고 답했다.

특사가 북한 정권 수립 기념일인 9월 9일까지 북한에 머물 가능성에 대한 질문이 이어졌다.

김의겸 대변인은 "9월5일에 가는데 9일까지 있기에는 좀 멀지 않느냐. 남북 정상이 9월 안에 평양에서 (회담을) 열기로 합의한 만큼 더 미뤄서는 안 되겠다고 판단한 것 같다"라고 말했다.

앞서 남북은 9월 안에 평양에서 남북정상회담을 열기로 합의한 바 있다.

home 편집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