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꿀잠 자기” 잠들기 30분 전에 하면 좋은 행동 7가지

2019-03-28 23:00

add remove print link

잠들기 직전 시간은 매우 중요
수면 전 약 30분 동안 무얼 하느냐에 따라 꿀잠 여부가 결정

잠들기 직전 시간은 매우 중요하다.

수면 전 약 30분 동안 무얼 하느냐에 따라 꿀잠 여부가 결정된다. 이 시간에 하는 행동에 따라 다음 날 아침에 일어날 때 개운할 수도 있고, 몸이 천근만근처럼 무거울 수도 있다.

잠은 보약이다. 잠을 잘 자는 사람은 건강하다. 반면 잠을 잘 자지 못하는 사람은 질병에 걸릴 가능성도 높고 신경질적으로 변할 수도 있다. 그래서 잠은 중요한 생활 습관이다.

잠들기 30분 전에 하면 좋은 행동 7가지를 적어봤다. 오늘은 꼭 꿀잠을 자보자.

1. 내가 가장 좋아하는 일을 한다

잠들기 직전 '행복한 감정'을 느끼면 꿀잠에 도움이 된다. 수면 전 기분 상태는 다음 날 일어날 때까지 이어진다. 학업, 회사 일로 온종일 지쳤어도 잠들기 전 잠시나마 독서, 음악 감상, 드라마 감상 등 소소한 취미생활을 하면 좋다. 친구나 연인에게 "잘 자라"는 안부 인사를 해도 좋다.

이하 셔터스톡
이하 셔터스톡

2. 잠시나마 '휴전'을 선언한다

잠들기 30분 전부터는 소위 말하는 '휴전 시간'이다. 화를 내는 행동은 꿀잠을 방해한다. 살다보면 친구, 연인, 가족과 다툴 때도 있다. 그러나 수면 직전에는 잠시 노여움을 거둬두고 휴전을 선언하는 게 현명하다. 우스갯소리로 "오늘은 그만하고 내일 다시 싸우자"라는 말을 해도 좋다.

3. 명상이나 기도를 해도 좋다

잠들기 전 마음을 최대한 차분하게 만드는 게 꿀잠에 도움이 된다. 심박수를 높일수록 수면에 방해가 된다. 종교가 있는 사람은 조용하게 기도를 하면 좋다. 종교가 없는 사람은 명상을 하면 도움이 된다. 명상이나 기도로 온종일 쌓인 노여움과 근심, 걱정을 털어버리는 게 좋다.

4. 촉촉하게 마스크팩을 한다

마스크팩은 꿀잠에 도움이 된다. 달아오른 피부를 진정시키고 적당한 수분을 공급해준다. 1일 1팩을 해도 좋지만, 부담스럽다면 일주일에 1~2회 정도 마스크팩을 해도 효과가 있다.

5. 미지근한 물로 샤워한다

미지근한 물로 샤워하면 긴장된 근육을 이완시켜준다. 온종일 쌓인 피부 노폐물을 제거해준다. 몸에 적당한 수분도 공급해준다. 샤워하면 개운한 느낌을 유지한 채 잠들 수 있다.

6. 아무것도 먹지 않는다

잠들기 전에는 아무것도 먹지 말아야 한다. 빈속으로 잠들어야 꿀잠에 도움이 된다. 저녁 늦게 식사를 하거나 추가적으로 야식을 먹는 행동은 좋지 않다. 정 목이 마르면 물을 1~2모금 정도 마시는 건 괜찮다. 온종일 열심히 일한 '소화기관'에게도 휴식이 필요하다.

7. '소확행' 하나를 만들어둔다

앞에서도 말했지만 잠들기 전 기분 상태는 중요하다. 잠들기 직전 내일을 행복하게 맞을 수 있는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 하나를 만들어두면 좋다. 예를 들면 내일 아침 잠시 카페에 들려 커피 한 잔을 마신다거나 일어나서 내가 가장 좋아하는 노래를 듣는 생각 말이다.

home 손기영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