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식 쌍용차 사장, 해고 사태 후 분향소 첫 조문

2018-09-13 17:10

add remove print link

사태 발생 10년 만에 첫 조문...조문 뒤 경제사회노동위원회에서 복직 본교섭 들어가

최종식 쌍용자동차 사장이 13일 쌍용차 해고 사태 관련 희생자를 기리고자 마련된 분향소를 찾아 조문했다.  / 연합
최종식 쌍용자동차 사장이 13일 쌍용차 해고 사태 관련 희생자를 기리고자 마련된 분향소를 찾아 조문했다. / 연합

최종식 쌍용자동차 사장이 13일 쌍용차 해고 사태 관련 희생자를 기리고자 마련된 분향소를 찾아 조문했다. 지난 2009년 쌍용차 정리 해고 사태 이후 대표가 분향소를 찾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13일 쌍용차에 따르면 최 사장은 문성현 경제사회노동위원장, 홍봉석 쌍용차 노조위원장과 함께 이날 오후 2시께 서울 중구 대한문 앞에 마련된 분향소를 찾았다.

이 분향소는 2009년 쌍용차 정리 해고 사태 관련 30번째 사망자인 김주중 조합원을 추모하기 위해 지난 7월 설치됐다.

최 사장은 “김주중 조합원 등 유명을 달리하신 분들과 유가족 여러분께 애도 말씀을 올린다”며 “2009년 경영 악화로 불가피하게 정리해고를 한 이후 (복직) 합의가 있었는데도 다시 사회적으로 이슈가 된 것을 경영진을 대표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최 사장은 10여분간 분향소에 머무른 뒤 서울 종로구 경제사회노동위원회로 자리를 옮겨 본교섭에 들어갔다. 쌍용차 노사는 최 사장 조문 이후 경기 평택공장에서 해고자 복직 논의를 위한 노·노·사(쌍용차노조·금속노조 쌍용차지부·쌍용차) 본교섭을 재개키로 했다.

home 이승연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