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남북정상회담 평양' 앞두고 문재인 대통령이 밝힌 말 8가지

2018-09-17 16:30

add remove print link

문 대통령은 18일과 19일 김정은 위원장과 두 차례 정상회담을 할 예정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2018 남북정상회담 평양'을 앞두고 밝힌 말이 관심을 끌었다. 이번 남북정상회담에서 어떤 문제를 중점에 둘지 등이 문 대통령 말 속에 담겨 있다.

문 대통령은 17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저는 김정은 위원장과 흉금을 터놓고 많은 대화를 나누는 것을 이번 회담 목표로 삼고 있다"며 "함께 동행하는 각계 인사들도 분야별로 북측 인사들과 많은 대화를 나누기를 바란다"고 말하기도 했다.

문재인 대통령-김정은 위원장, 18일과 19일 두 차례 회담한다
문 대통령은 18일 오전 8시 40분 성남 서울공항에서 서해직항로를 이용해 평양을 방문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쯤 평양 순안공항에 도착한 뒤 남북정상회담 공식 일정을 시작한다.

문 대통령은 18일과 19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두 차례 정상회담을 할 예정이다. 합의 내용은 19일 두 번째 회담이 끝난 뒤 발표할 예정이라고 청와대가 17일 밝혔다.

'2018 남북정상회담 평양' 앞두고 문재인 대통령이 밝힌 주요 발언 8가지다.

1. "김정은 위원장과 흉금을 터놓고 많은 대화 나누겠다"

지금까지 있었던 남북 합의를 차근차근 실천하면서 남북관계를 내실 있게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것이 상호 간의 신뢰 구축입니다.

저는 김정은 위원장과 흉금을 터놓고 많은 대화를 나누는 것을 이번 회담의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함께 동행하는 각계 인사들도 분야별로 북측 인사들과 많은 대화를 나누기를 바랍니다.

역지사지하는 마음과 진심을 다한 대화를 통해 우리는 서로 간의 불신을 털어내야 합니다. 제가 얻고자 하는 것은 평화입니다.

(9월 17일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

연합뉴스
연합뉴스

2. "힘을 통한 평화는 우리 정부가 추구하는, 흔들림 없는 안보전략"

저는 3차 남북 정상회담을 위해 다음 주 평양에 갑니다. 우리는 한반도의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위대한 여정을 시작했고, 담대한 상상력으로 새로운 길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그러나 평화는 결코 저절로 주어지지 않습니다. 평화는 우리 스스로 만들고 지켜내야 합니다. '힘을 통한 평화'는 우리 정부가 추구하는, 흔들림 없는 안보전략입니다. 강한 군, 강한 국방력이 함께해야 평화로 가는, 우리의 길은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9월 14일 도산 안창호함 진수식)

이하 청와대 페이스북
이하 청와대 페이스북

3. "제일 중요한 것은 전쟁 위협을 완전히 종식시키는 것"

지금 단계에서는 제일 중요한 것은 남북 간의 군사적 긴장, 또는 군사적 충돌의 어떤 가능성, 또는 전쟁의 위협, 이런 것을 완전히 종식시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정상회담에서는 휴전선, 그리고 비무장지대, 그 중심으로 하는 일대, 육지에서는 그렇고. 또 해상에서는 서해 NLL을 중심으로 한 그런 지역에서의 군사적 충돌의 가능성, 군사적 긴장, 또는 그로 인한 전쟁의 위협이나 공포, 이런 것들을 완전히 종식시키는 것을 중심으로, 그쪽에 집중해서 노력하고자 합니다.

(9월 13일 남북정상회담 원로자문단 오찬 간담회)

4. "이제 필요한 것은 남북관계를 내실 있게 발전시키는 것"

18일부터 2박3일 평양에서 남북 정상회담이 열립니다. 올해 3번째 열리는 정상회담입니다. 남북 관계가 새로운 시대로 들어서고 있습니다. 이제 남북 간에 필요한 것은 새로운 공동선언이 아니라 남북 관계를 내실 있게 발전시켜나가는 것입니다.

특히 이번 정상회담에서는 남북미 간의 군사적 긴장과 적대 관계 해소에 집중적인 노력을 기울이려고 합니다. 그래야만 남북 경제 협력과 한반도 신경제지도의 추진이 본격화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9월 11일 청와대 국무회의)

5. "민족사적 대의 앞에서 당리당략 거두어달라"

우리는 이번 평양 정상회담을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 체제 구축을 위해 다시 한 번 큰 걸음을 내딛는 결정적인 계기로 만들어내야 합니다. 북미 대화의 교착도 풀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강력한 국제적인 지지와 함께 국내에서도 초당적인 뒷받침이 필요합니다.

이처럼 중차대한 민족사적 대의 앞에서 제발 당리당략을 거두어 주시기 바랍니다. 국회 차원에서도 이번 정상회담을 국회 회담의 단초를 여는 좋은 기회로 삼아 주시기 바랍니다.

(9월 11일 청와대 국무회의)

이하 연합뉴스
이하 연합뉴스

6. "특사단 방북 결과, 기대보다 훨씬 더 좋은 성과였다"

특사단 방북 결과는 정말 잘 되었습니다. 기대했던 것보다 훨씬 더 좋은 성과를 가져왔습니다.

남북 정상회담에 대해서도 큰 기대를 갖게 됐고, 그와 함께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그것을 위한 북미 대화 이런 부분도 좀 촉진될 수 있지 않을까 기대를 갖게 됐습니다. 남북 정상회담에서 더 풍성한 결실이 맺어지도록 준비위가 잘 논의를 해 주시리라 바랍니다.

(9월 6일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 회의)

7. "지금은 한반도 평화정착에 매우 중요한 시기"

지금 한반도 평화정착에 있어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북한에 특사를 파견하는 이유도 여기 있습니다. 한반도의 평화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함께 가는 것이므로 정부는 한반도를 둘러싼 정세를 면밀하게 살피고, 세심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정부의 이러한 노력과 의지에 대해 국회가 힘을 실어주었으면 합니다. 국회가 초당적으로 판문점 선언을 뒷받침해 주신다면 한반도 평화를 진척시키는 데 큰 힘이 될 것입니다.

(9월 3일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

이하 청와대 페이스북
이하 청와대 페이스북

8. "한반도 비핵화, 대통령과 정부 의지만으로 갈 수 없다"

한반도의 완벽한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체제를 구축하고, 그 토대 위에서 한반도 경제공동체라는 신경제지도를 그리는 것입니다. 분명한 시대정신이지만 어느 하나 어렵지 않은 과제가 없습니다. 지금까지 걷지 않았던 새로운 길이기 때문입니다.

대통령과 정부의 의지만으로 갈 수 있는 길이 아닙니다. 당정청이 함께 소통하고 협력하면서 공동운명체가 되지 않으면 해내기가 어렵습니다.

(9월 1일 당정청 전원회의)

home 손기영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