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5G 장비 적합인증 신청

2018-09-17 11:20

add remove print link

3.5㎓ 대역 5G 기지국 장비…상용망 구축 속도낼 듯

김영기 삼성전자 네트워크사업부장 사장이 5G 통신장비를 소개하고 있다./삼성전자
김영기 삼성전자 네트워크사업부장 사장이 5G 통신장비를 소개하고 있다./삼성전자

삼성전자가 국내 이통사에 공급할 5G 장비 적합 인증을 신청했다고 17일 밝혔다.

5G 장비 적합 인증은 무선설비의 통신신호 간섭 방지 및 전파 신호 품질 유지를 위해 제품의 출력, 주파수 허용 편차 등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제시한 기술적 세부 조건을 충족하는지 검사하는 절차다.

장비업체들이 국내 이통사에 5G 장비를 공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거쳐야 한다. 인증을 거치고 나면 통신사가 원하는 시점에 장비를 공급하게 된다.

과기부와 국립전파연구원은 지난달 '전기통신사업용 무선설비의 기술기준 개정'을 통해 세계 최초 5G 이동통신 서비스 상용화를 위한 5G용 기지국, 단말기, 중계기에 대한 무선설비 기술 기준을 신설 고시했다.

이번에 진행하는 장비 적합 인증은 3.5㎓ 대역 5G 기지국 장비다. 추후 28㎓ 대역 장비에 대해서도 적합 인증을 받게 된다.

삼성전자는 에릭슨, 노키아와 함께 지난 14일 SK텔레콤 5G 장비업체로 선정됐다. KT와 LG유플러스도 이달 중 5G 장비업체를 선정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미국 1위 이통사 버라이즌, 4위 스프린트에 이어 2위 통신사업자 AT&T의 5G 통신장비 공급 업체로 선정됐으며, 유럽, 아프리카 일부 통신사들과도 장비 공급을 논의 중에 있다.

home 정은미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