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가 1시간 만에 반응한 평양공동선언 '비핵화 합의 내용'

2018-09-19 14:30

add remove print link

트럼프 대통령은 19일 '평양공동선언' 발표 직후 트위터에 글을 올렸다.

'9월 평양공동선언'에 서명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 / 평양사진공동취재단
'9월 평양공동선언'에 서명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 / 평양사진공동취재단

남북 정상이 19일 서명한 '9월 평양공동선언'에는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합의 내용도 포함돼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선언문이 공개된 지 약 1시간 만에 트위터로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평양공동선언'에서 "남과 북은 한반도를 핵무기와 핵위협이 없는 평화의 터전으로 만들어나가야 하며 이를 위해 필요한 실질적인 진전을 조속히 이루어나가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 하였다"고 했다.

남북 정상은 세부 합의 내용에서 "북측은 동창리 엔진시험장과 미사일 발사대를 유관국 전문가들의 참관 하에 우선 영구적으로 폐기하기로 하였다"며 "북측은 미국이 6.12 북미공동성명의 정신에 따라 상응조치를 취하면 영변 핵시설의 영구적 폐기와 같은 추가적인 조치를 계속 취해나갈 용의가 있음을 표명하였다"고 했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이날 '평양공동선언' 발표 기자회견 뒤 열린 브리핑에서 "공동선언 내용 이외에도 많은 논의가 있었다"며 "이러한 논의의 결과를 토대로 내주 초 뉴욕 한미 정상회담에서 북미 비핵화 협상도 좀 더 속도를 낼 수 있는 방안들에 관해서 양 정상 간의 심도 있는 논의가 가능해졌다"고 말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19일 '평양공동선언' 발표 직후 트위터에 글을 올렸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핵사찰을 허용하는데 합의했다"며 "김정은 위원장이 최종협상에 부쳐질 핵사찰을 허용하는 것과 또 국제 전문가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엔진시험장과 미사일 발사대를 영구적으로 폐기하는 것에 합의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러는 동안 로켓과 핵실험은 더 없을 것이다. 전쟁 영웅들도 계속 송환될 것"이라며 "남북이 2032년에 공동으로 올림픽 개최를 신청할 것이다. 매우 흥미롭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 글에서 '비핵화'라는 표현은 쓰지 않았다.

'9월 평양공동선언' 가운데 비핵화 합의 내용 전문이다.

5. 남과 북은 한반도를 핵무기와 핵위협이 없는 평화의 터전으로 만들어나가야 하며 이를 위해 필요한 실질적인 진전을 조속히 이루어나가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 하였다.

① 북측은 동창리 엔진시험장과 미사일 발사대를 유관국 전문가들의 참관 하에 우선 영구적으로 폐기하기로 하였다.

② 북측은 미국이 6.12 북미공동성명의 정신에 따라 상응조치를 취하면 영변 핵시설의 영구적 폐기와 같은 추가적인 조치를 계속 취해나갈 용의가 있음을 표명하였다.

③ 남과 북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추진해나가는 과정에서 함께 긴밀히 협력해나가기로 하였다.

home 손기영 기자 sk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