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단위 리츠 첫 주자’ 홈플러스…리츠 최대어 부상

2018-09-20 10:50

add remove print link

리테일리츠 ‘봇물’ 속 성공 안착 여부 주목…해외 투자수요 확보 관건

오는 11월 상장을 앞둔 홈플러스 리츠가 리테일리츠 러시 속 최대어가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사진/연합
오는 11월 상장을 앞둔 홈플러스 리츠가 리테일리츠 러시 속 최대어가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사진/연합

사모펀드 MBK가 지난 2015년 7조2000억원에 인수한 홈플러스(대표 임일순)를 전 국민이 투자 가능한 ‘수익형 부동산’ 상품으로 탈바꿈 하려는 모양새다. 홈플러스 리츠(REITs, 부동산투자회사)가 오는 11월 상장되면 국내 자본시장에 처음으로 조단위 리츠의 공모시장 진출 길이 열리게 된다. 지난 6월 상장한 이랜드그룹(대표 박성수) 이리츠코크렙에 이어 롯데쇼핑(대표 이완신)까지 리츠 시장을 넘보는 것으로 전해지면서 홈플러스 리츠의 성공 여부가 유통업계의 리츠 진출의 잣대가 될 전망이다.

20일 한국리츠협회에 따르면 국내에서 운용 중인 리츠는 199개로 총 자산규모는 약 38조6000억원에 이른다. 6년 전(약 10조원)보다 3배 이상 커진 셈이다.

리츠는 소액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모아 부동산이나 부동산 관련대출에 투자해 발생한 수익을 투자자에게 배당하는 회사나 투자신탁을 말한다.

이처럼 리츠 시장에 다시 불이 붙기 시작하자 홈플러스도 공모 리츠 주자로 나섰다. ‘한국리테일홈플러스제1호 위탁관리부동산투자회사’ 오는 11월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본부에 상장예비심사 청구를 위해 이번 달부터 본격적인 상장 절차에 돌입할 계획이다. 홈플러스 매장 44곳으로부터 임대료를 받아 이를 투자자들에게 배당하는 형식으로 운영된다. 전국 홈플러스 점포 142곳 중 리츠에 편입되는 점포 영업점 위치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점포형 매장 개념을 접목한 ‘홈플러스 스페셜’을 중심으로 구성될 것이란 전망이다. 최근 온라인 쇼핑몰에 밀린 일반 점포 매장보다 창고형 할인점이 인기를 모으고 있다는 점에서 착안했다는 분석이다.

홈플러스 리츠에 대한 해외 투자수요 확보 여부가 관건으로 보인다. 홈플러스 리츠는 공모 물량의 80%를 해외 기관투자자에 매각하겠다는 전략을 내세운 바 있다. 이에 따라 씨티글로벌마켓증권과 골드만삭스증권 등을 통해 투자 수요 파악하고 있으며 최근 일본 기관투자가 확보를 위해 노무라증권에도 주관사 제안을 검토 중이라는 게 업계 관계자 전언이다.

하지만 국내 리츠 시장은 이제 첫발을 떼 가고 있는 반면 해외 선진국의 경우 이미 거대 리츠가 다수 상장돼 있어 해외 기관투자자의 투자수요를 일으킬 수 있을지 여부는 가늠할 수 없다는 우려의 시선도 나온다. 이 같은 이유로 이달 예정된 국토부의 내 리츠 활성화 방안 발표에도 이목이 쏠리는 양상이다. 국토부가 퇴직연금의 리츠 투자 허용을 고려하고 있어서다. 관련 업계에선 퇴직연금이 주요 투자자로 나설 경우 유동성 공급자(LP) 역할을 해줄 기관투자가들이 없었다는 점에서 주가관리에 긍정적일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유통 매장을 유동화한 리테일리츠 출시 러시 속 우위 선상에 오를 수 있을지도 주목된다. 이랜드그룹은 지난 6월 이리츠코크렙을 상장했다. 뉴코아아울렛(야탑·평촌·일산)을 투자자산으로 내세웠지만 공모 과정에서 투자 수요를 끌어내는 데 실패했다. 일부 주관사는 실권주 인수 부담을 떠안았다. 롯데쇼핑도 점포를 유동화 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롯데쇼핑이 기업설명회 등에서 점포 효율화에 나설 것이라고 밝힌 바 있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홈플러스는 매장별로 임대차 계약 기간이 10년 이상이다. 10년 평균 7.5%선의 배당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다”며 “다만 부동산 시장이 침체할 경우 기대 수익률은 낮아질 수 있다는 우려는 존재한다”고 평가했다.

home 권가림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