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서울 서대문구 '청년쉐어하우스' 건립 지원

2018-09-19 18:00

add remove print link

서대문구에 지상 5층 연면적 110평 규모 서울시 청년 18명 입주

포스코1%나눔재단이 청년들의 주택난 해소를 위해 '청년쉐어하우스' 건립을 지원한다. / 포스코
포스코1%나눔재단이 청년들의 주택난 해소를 위해 '청년쉐어하우스' 건립을 지원한다. / 포스코

포스코1%나눔재단이 청년들의 주택난 해소를 위해 '청년쉐어하우스' 건립을 지원했다.

포스코는 19일 서울시 서대문구에서 청년쉐어하우스 입주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청년쉐어하우스는 지상 5층, 연면적 110평 규모의 다세대 주택으로 서울시에 거주중인 만 19~35세 무주택 1인 미혼가구 청년 18명이 입주할 예정이다.

입주 청년들은 주변시세의 절반 수준인 보증금 450만원~1060만원, 월 임대료 7만8000원~18만6000원을 내고 거주하게된다. 방은 개인별로 사용하고 거실, 부엌, 화장실 등은 공유한다.

이번 청년쉐어하우스는 민간·공공·시민사회 상생 협력의 모범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포스코1%나눔재단에서 건축비를 출연하고 서대문구가 부지를 제공했으며, 청년들이 스스로 주거이슈를 해결하고자 설립한 민달팽이 주택협동조합에서 주택 운영을 담당한다.

이 집은 녹슬 걱정 없는 철로 불리는 포스맥(PosMAC)이 내·외장재로 사용됐다. 특히 특수 단열시공으로 외벽이 두꺼우며 삼중창을 통해 열손실을 최소화하는 등 에너지 효율이 높아 국내에서 철골 다세대주택으로는 최초로 (사)한국패시브건축협회로부터 패시브하우스 인증도 받았다.

한편, 포스코1%나눔재단은 포스코그룹사와 협력사 임직원들이 매월 급여의 1%를 기부해 운영되는 공익재단이다. 2013년부터 국내외 배려계층을 위한 스틸 복지시설을 건립하고 있으며, 시청각 장애인을 위한 해피스틸복지센터와 위기 청소년을 위한 강북청소년드림센터 등을 준공한 바 있다.

home 이승연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