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알보젠코리아 머시론

“오늘은 안전하겠지?ㅠㅠ” 피임 방심은 금물

2018-10-04 16:50

add remove print link

피임 실패확률 높은 질외사정법 자연주기법...전문가도 권장 안해
사전 경구 피임약 복용법만 잘 지킨다면 피임 성공률 99%

아직은 아이를 가질 계획이 없는 당신. 파트너와 ‘오늘은 안전한 날이니까 괜찮겠지?’라는 대화를 해본 적이 있다면 당신이 원치 않는 임신의 위험에 처해 있다는 신호다. 그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자.

유튜브, 머시론
유튜브, 머시론

2010년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조사에 따르면 계획하지 않은 임신을 경험한 비혼 여성 2명 중 1명은 임신을 하게 된 시점에 피임을 하지 않았으며, 피임을 했다고 응답한 경우에도 질외사정법이나 자연주기법과 같이 실패 확률이 높은 피임법을 사용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질외사정법이나 자연주기법은 피임 실패확률이 높아 전문가들은 피임법으로 권장하지 않는 방법들이다. 자연주기법의 경우, 평소 규칙적인 생리 주기를 가진 여성이라도 스트레스 정도나 몸의 컨디션에 따라 배란일은 언제든 바뀔 수 있기 때문에 원치 않는 임신으로부터 ‘안전’한 때란 없으며, 따라서 피임에 대해서는 남녀가 함께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셔터스톡
셔터스톡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사전 경구피임약 브랜드 ‘머시론’이 6개월 내 성관계 경험이 있는 20대 비혼 남녀 4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조사에서 질외사정법은 콘돔에 이어 20대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피임법으로 나타났다.

알보젠코리아 머시론
알보젠코리아 머시론

그러나 질외사정법은 일반적인 피임 실패율이 20%가 넘는 방법으로, 질외사정법을 유일한 피임법으로 사용할 경우 피임 실패율이 높다는 사실을 반드시 유념해야 한다.

남성들이 '완벽하게' 사정을 조절한다는 것이 기본적으로 쉽지 않을뿐더러, 설령 '완벽한' 조절에 성공하더라도 사정되기 전에 소량으로 나오는 '쿠퍼액'이라는 분비물에 포함된 정자로 인해서도 임신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셔터스톡
셔터스톡

반면, 사전 경구피임약은 복용법을 잘 지켜 복용할 경우 성공률이 99% 이상에 달하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으로, 병원에 방문하지 않아도 이용할 수 있는 피임법 중 가장 효과가 높다.

1960년에 처음 개발된 이후로 60년에 가까운 시간 동안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호르몬 함량이 낮아지고 새로운 성분이 개발되는 등 발전을 거듭해왔으며, 머시론과 같은 현재 시판 중인 초저용량 경구피임약에 함유된 에스트로겐 성분의 함량은 최초의 경구피임약에 함유됐던 에스트로겐 함량의 5분의 1 수준이다.

머시론
머시론

경구피임약은 매년 전 세계에서 약 1억 명 이상의 여성이 사용하는 대중적인 피임법이자, 미국과 함께 독일, 프랑스 등 유럽 5개 국가의 여성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피임 방법이다.

알보젠코리아 머시론
알보젠코리아 머시론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도 경구피임약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으로 인해 복용을 주저하는 경우가 많다. 국내 판매량 1위 초저용량 경구피임약 ‘머시론’과 함께 피임약을 둘러싼 잘못된 상식과 진실에 대해 알아봤다.

셔터스톡
셔터스톡

경구피임약의 진실 1. 복용 기간에 관계없이 난임을 유발하지 않는다

계획하지 않은 임신을 예방하기 위한 약인 만큼, 여성들이 피임약에 대해 가지는 가장 대표적인 우려가 ‘복용 중단 후에도 임신이 잘 안 되면 어쩌나’ 하는 점이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경구피임약은 복용 기간 중에만 작용하며, 여성의 난임을 유발하지 않는다.

유럽에서 시행된 임상연구 결과, 피임약 복용 중단 후의 임신율은 피임약 복용 기간과는 주요한 관련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간혹 일부 여성은 피임약 복용 중단 후 정상적인 생리 주기가 회복되기까지 수개월이 소요되기도 하지만, 이는 피임약 복용 기간 동안 억제되었던 자궁내막이 다시 증식하는 데 시간이 더 소요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알보젠코리아 머시론
알보젠코리아 머시론

경구피임약의 진실 2. 복용을 지속하면 초기 이상 반응은 점차 사라진다

일부 여성은 몸이 피임약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복용 초기에 메스꺼움, 부정출혈, 두통, 기분 변화나 유방의 통증 또는 확대와 같은 부작용을 경험할 수 있으나 보통 경미하게 나타나고, 대부분 복용을 지속함에 따라 수개월 이내에 자연히 줄어들거나 사라진다.

셔터스톡
셔터스톡

경구 피임약의 진실 3. 생리량 감소는 피임약의 작용 원리 때문에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증상이다

경구피임약을 복용하면 휴약기간에 평소보다 생리의 양이 줄어들거나 때로는 생리를 아예 하지 않는 경험을 하게 될 수도 있다.

생리량이 감소하는 것은 수정란이 착상되는 조직인 자궁내막이 자라는 것을 억제하는 피임약의 작용 원리로 인해 생리로 배출될 조직이 적어져 나타나는 증상으로, 피임약 복용을 중단하면 본래의 생리 패턴이 회복되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효과적이지 못한 피임법을 사용하며 원치 않는 임신의 불안감에 쫓기기 전에 소중한 내 삶을 위해 내가 컨트롤 할 수 있는 계획적인 피임을 실천해보는 것이 어떨까.

그래픽디자인 : 위키트리 김민준 디자이너

자료제공 : 알보젠코리아 머시론

home 김예솔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