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만 깔면 영업 가능...다 죽으라는 거냐” 택시기사들이 '카카오 카풀' 반대하는 이유

2018-10-18 18:00

add remove print link

'카카오 카풀' 서비스 전면 중단 요구하며 파업 나선 택시기사들
18일 광화문 광장에 6만 명 운집...“택시업계 다 죽으라는 것”

이하 박혜연 기자
이하 박혜연 기자

카카오 '카풀' 앱 출시에 반발해 택시업계가 파업을 결의하고 광화문에 모였다. 18일 광화문 광장에 모인 택시기사들은 카카오가 불법 유사택시영업으로 생존권을 위협한다고 주장하며 '카카오 카풀' 서비스 전면 중단을 요구했다.

전국 택시노동조합연맹 등 개인·법인택시 종사자들은 18일 '카풀 관련 비상대책위원회'를 조직, 오후 2시부터 서울 종로구 광화문 광장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었다. 주최 측 공식 보도자료에 따르면 이날 광장에서 열린 '택시종사자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에는 6만 명 가량 택시기사들이 참가했다.

광화문 광장은 전국에서 집회에 참석하기 위해 모인 택시기사들로 매우 혼잡했다. 광화문 바로 앞에서부터 세종문화회관 인근, 이순신 장군 동상에 이르기까지 50~60대 집회 참가자들로 북적였다. 사람이 너무 많아 경찰이 단상 가까이 가려는 사람들을 제지할 정도였다.

이하 뉴스1
이하 뉴스1

결의대회 참가자들은 저마다 '카풀 앱 불법영업 OUT', '카풀 빙자 자가용 불법영업 퇴출', '여객 운송질서 확립' 등 글씨가 적힌 플래카드를 들고 "투쟁"을 외쳤다. 광화문 광장 곳곳에는 각 지역 택시조합 깃발들과 '카풀' 불법영업을 규탄하는 문구가 담긴 깃발들이 나부꼈다.

집회 결의문에서 참가자들은 "카풀앱은 여객법에서 규정한 순수한 카풀과는 거리가 먼 상업적 목적을 위하여 사용되는 불법영업행위이다. 공유경제 운운하며 법률의 틈바구니를 파고들어 마치 스타트업인 것처럼 포장하여 자가용의 택시영업을 자행하는 불법 카풀앱은 즉각 중단돼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이하 박혜연 기자
이하 박혜연 기자

참가자들은 입을 모아 '카풀' 앱 서비스가 '불법 자가용 영업'이라며 택시업계를 모두 사장시킬 것이라고 우려했다. 카카오 자회사인 카카오모빌리티가 준비하고 있는 '카풀' 앱은 자가용 출퇴근자와 같은 방향 승객을 매칭해 '카풀' 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다.

서울에서 개인택시를 운영하는 A(60) 씨는 "앱만 깔면 돈 받고 택시영업이 가능한 거다. 그럼 택시기사들은 (택시) 다 팔고 자가용으로 바꿔야 된다"라고 비판했다. 법인택시를 운영하는 B씨는 "굳이 자격증 따서 택시기사할 필요도 없다. 세금도 안 내지 않나. 이게 개판 5분 전이 아니면 뭐냐"라고 격앙된 목소리로 말했다.

A씨는 "대기업이 서민들 피를 다 빼먹겠다는 거다. 여기 택시기사들 나이 먹고 겨우 먹고 살겠다고 나온 서민들이다. 돈벌이도 잘 안 돼 이직률이 높고 젊은 사람들이 없다"라고 하소연했다.

그는 "하루 15~17시간 쪼그려 앉아서 화장실도 못 가고 일만 하는데도 하루 수입이 겨우 20만 원이다. 그 돈으로 기름값, 밥값, 차 수리비, 보험료에 쓰면 남는 게 없다"라며 "이건 죽느냐 사느냐 문제다"라고 분통을 터뜨렸다.

카카오 측은 '카풀' 서비스가 택시업계와 공존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최바다 카카오모빌리티 신사업 팀장은 지난 17일 tbs라디오 '색다른 시선 김종배입니다' 인터뷰에서 '카카오 카풀' 서비스는 "기존 대중교통 공급이 부족한 출퇴근이나 심야시간 등에" 이용할 수 있다며 "택시를 타고 싶어도 못 타는 분들 위주로 이 카풀 서비스를 공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택시기사들 입장은 다르다. A씨는 "출퇴근 시간을 구체적으로 언제로 설정하겠다는 기준도 없을 뿐더러 실제로 그 앱을 출퇴근 시간 이외에 못 쓰게 할 수 있냐"라고 반문했다.

범죄에 대한 책임 소재도 불분명하다는 우려도 나왔다. A씨는 "살다 보면 강력 범죄들이 분명 나타날 거다. (카카오 측은) 자가용 기사가 책임지라는 식인데 결국 책임 회피로 나오는 거 아니냐"라고 말했다.

택시기사들은 업계가 지나치게 엄격한 규제를 받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C씨는 "택시는 합승도 안 된다. 또 관할지역 외에서는 영업도 할 수 없다. 카풀은 합승도 할 수 있고 지역도 넘나들 수 있지 않냐. 차라리 택시도 지역 규제를 풀어주고 합승도 풀어줘야 한다. 그러면 (택시 부족) 문제가 자연히 해결된다. 그걸 막아놓고 왜 카풀을 시행하는지 이해가 안 된다"라고 말했다.

택시기사들은 기존의 택시를 비판하는 여론을 의식하고 있었다. 하지만 지나친 규제와 낮은 인건비, 치열한 경쟁환경으로 인해 나름 어쩔 수 없다는 입장이다. 개인택시를 운영하는 허성우(56) 씨는 "택시가 번화가 외에 다른 외곽지역에서 안 잡히는 것도 기사들이 한정된 시간에 더 돈이 되는 손님을 태우려다보니 그렇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택시 요금도 서서히 물가에 따라 올리는 게 아니라 억제해놨다가 갑자기 어느 순간 높이 올린다. 우리나라는 일본에 비해 택시요금이 1/3 수준인데도 이런 요금 인상 충격이 반복되니 사람들도 택시요금이 비싸다고 느낀다"라고 말했다.

허 씨는 "물론 일부 난폭운전이나 탑승거부하는 택시기사들도 있다. 그런 점은 비판받는 게 당연하다. 하지만 많은 기사분들은 양심적으로 열심히 일한다. 나는 오히려 난폭운전을 안 했다고 손님들한테 한 소리 들은 적도 많다. '빨리 가려고 택시 탔는데 신호 꼬박꼬박 지킨다'면서"라고 말했다.

home 박혜연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