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성 VS 손흥민” 누가 더 나은 축구선수일까? (영상)

2019-01-08 18:20

add remove print link

'원투펀치'에서 뜨거운 'VS 주제' 다룬 한준희, 장지현 해설위원
두 해설위원 모두 “몸값과 기록은 손흥민, 국가대표 업적에선 박지성”

한준희, 장지현 축구 해설위원이 뜨거운 감자인 '박지성 VS 손흥민' 주제를 다뤘다.

8일 오후 축구 채널 '한준희 장지현의 원투펀치'가 343회 영상을 게재했다. 두 해설위원은 최근 축구 커뮤니티에서 논쟁거리로 부상한 이슈로 열띤 토론을 펼쳤다.

카카오TV, 한준희 장지현의 원투펀치

한준희 해설위원은 토론에 앞서 축구 선수 간 우열을 가리는 논쟁은 과거에도 여러 차례 있었다고 언급했다. '박지성 VS 손흥민' 이외에도 축구계엔 '펠레 VS 마라도나', '메시 VS 호날두'와 같은 사례가 있었다.

이하 카카오TV '한준희 장지현의 원투펀치'
이하 카카오TV '한준희 장지현의 원투펀치'

두 해설위원은 본격적인 선수 비교에 앞서 합리적인 기준을 가지고 비교해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짚고 넘어갔다.

장지현 해설위원은 두 선수 역할이 다르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두 선수 모두 양 사이드에서 날개를 주로 담당했지만 손흥민 선수는 공격수에 가까웠고, 박지성 선수는 수비 성향을 띈 윙어로 활약했다. 장 해설위원은 역할이 다르므로 단순 기록으로 비교하기엔 어려운 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두 선수 역할을 바꿨을 때 서로만큼의 성과를 낼 수 있느냐"라는 의문에도 두 사람은 쉽게 답을 내릴 수 없었다. 그 대신 장 해설위원은 업적과 위상이라는 기준을 제시했다.

장 해설위원은 클럽에서의 활약과 위상에서는 손흥민 선수가 박지성 선수에 육박했다고 내다봤다. 반면 국가대표로서 업적은 아직 박지성 선수가 더 낫다고 분석했다.

한 해설위원은 다소 노골적인 기준으로 두 선수를 비교했다. 한 해설위원은 "100개의 클럽에 누구를 영입할지 묻는다면?"이라고 가정했다. 이 경우 한 해설위원은 "손흥민 선수가 이긴다"라고 판단했다. 유럽에서 6시즌을 연속으로 두 자리수 득점에 성공하며 유능한 공격수로 인정받은 손흥민 선수가 몸값에서 유리할 수밖에 없다고 한 해설위원은 덧붙였다.

한 해설위원도 국가대표 경력에서는 박지성 선수 손을 들었다. 박지성 선수는 월드컵에서 중요한 경기였던 포르투갈, 프랑스전에서, 월드컵을 앞두고서는 이란과 일본을 상대로 득점에 성공하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는 점에서 호평받았다. 한 해설위원은 박지성 선수는 든든한 역할을 맡으면서 중요한 순간에 해결사 노릇도 했다며 극찬했다. 장 해설위원도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보이지 않는 공헌을 해온 박지성 선수에 가중치를 줬다.

두 해설위원은 비슷한 결론을 내렸다. 두 해설위원 모두 현재 시점에서 더 비싸고 팀들이 갖고 싶은 선수는 손흥민 선수이지만 대한민국 축구 역사에서 아직까지 더 위대한 선수는 박지성 선수라는 데 동의했다.

두 해설위원은 결국 어떤 잣대로도 두 선수 중 누가 더 우월한 선수인지를 완벽하게 판가름할 수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장 해설위원은 "논쟁을 하고 있지만 (축구 팬들은 지금) 행복한 고민을 하고 있는 것이다"라고 웃었다. 그는 "여러분들의 기준에 맞춰 비교를 해보시길 바랍니다"라고 조언했다.

home 김원상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