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혜원 의원 조카가 목포 투기 논란에 대해 내놓은 해명

2019-01-16 17:30

add remove print link

손혜원 의원 조카 손소영 씨 “평생 살 집이라고 생각해 구매했다”
“문화재 거리 등록은 기대하거나 미리 알지 않았고 현재 체감하지도 않는다”

뉴스1
뉴스1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 조카인 손소영(42) 씨가 손 의원 권유로 사들인 전남 목포 근대역사문화 공간 내 건물 3채를 "평생 살 집이라고 생각해 구매했다"고 16일 말했다.

손소영 씨는 자신이 운영하는 카페에서 기자들과 만나 "평생 살 집이라고 생각해 욕조와 타일까지 손수 골랐다"고 했다. 이 카페는 근대역사문화공간 내 건물을 리모델링한 곳이다.

손 씨는 "고모가 목포발전을 위해 물심양면으로 홍보하고 이곳에 불이 밝혀지도록 노력한 과정을 쭉 봐왔다"며 "문화재 거리 등록은 기대하거나 미리 알지 않았고 현재 체감하지도 않는다"고 말했다.

리모델링 비용 지원 의혹에 대해서는 "사실이 아니"라며 부인했다. 손 씨는 "업자에게 7000만 원 정도를 주고 고쳤는데 하자가 많아서 속상한 상황"이라며 "제 돈으로 빚내서 인테리어를 마쳤고 여기서 제 삶을 산다"고 말했다.

건물을 3채나 사들인 이유로는 "3채 합쳐 1억 5000만 원 정도였다"며 "서울에서는 전세보증금도 될까 말까 한 금액인데 제가 충분히 사고 갚고 운영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손 씨는 "이 집을 사서 왔을 때 인근에 계시는 분이 게스트하우스로 쓸 수 있는 자리를 2800만 원 정도에 넘겨준다고 했다"며 "가격이 싸서 리모델링해 극장으로 운영하려고 총 3채를 사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투기 목적으로 건물들을 매입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호의로 한 일"이라고 해명했다. 그는 "주민들은 고맙다며 김치며 이것저것 챙겨주시는데 이런 일이 생겨서 당혹스럽다"고 말했다.

손 씨는 "이렇게 투자하면 십시일반 사람들이 들어와 불을 밝히고 한집 한집 연대해 다 함께 동네를 살릴 것"이라며 "제가 들어오면서 앞에 옷가게도 들어오고 하나씩 들어오고 있다"고 했다.

SBS는 지난 15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여당 간사인 손 의원 조카 등 측근이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 내 이른바 적산가옥을 집중적으로 매입한 사실을 보도하며 투기 의혹을 제기했다.

home 권택경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