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소상공인과 금융소외계층에 대한 맞춤형사업 본격 시행

2019-03-04 13:08

add remove print link

소상공인지원사업, 경영SOS응급클리닉 외 9개 사업
서민금융복지지원사업, 금융취약계층 재무조정지원 외 7개 사업

출처 인천시청
출처 인천시청

인천시(시장 박남춘)와 소상공인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센터장 엄기종)에서는 소상공인들의 매출 증대 및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소상공인 지원사업을 본격 시행한다고 밝혔다.

인천시에는 15만여명의 소상공인이 경영활동을 하고 있으며, 7등급이하 저신용자가 30여만명으로 추산되고 있다.

그동안 소상공인과 금융소외자에 대한 행정 수요는 크게 증가하였으나, 소상공인 관련 사업은 정책자금 지원에 머물러 있었다.

지난해 4월 센터를 개소하여 정부 및 지자체 산하 출자·출연 기관 등 관련 기관과의 협업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소상공인들과의 소통을 통해 실질적 사업을 발굴하였다.

올해부터 신규사업으로 소상공인의 경영애로 해소, 도시형 소상공인 육성 등 소상공인의 사업 활성화 지원, 금융소외자를 위한 정보제공과 실질적 자립지원을 위한 예방교육, 공정거래 확립을 위한 불공정거래 피해상담 및 상가임대차분쟁 상담사업을 추진한다.

소상공인지원사업으로는 내수부진 등 경제 불황으로 어려움에 처해 있는 소상공인의 경영자립도를 높이기 위해 SOS응급 클리닉 사업을 진행한다.

이번사업은 전문가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영업점을 방문하여 종합적인 진단을 통해 해결책을 마련하고, 경쟁력 강화를 위해 경영개선사업과 연계하여 진행한다.

또한 위기에 처한 소상공인들이 사업전환 및 폐업을 할 경우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그리고, 무분별한 창업과 과당경쟁 등으로 힘들어 하는 소상공인들을 위해 맞춤형 교육 사업을 실시한다.

특히, 그동안 정책의 사각지대에 있었던 도시형 소상공인을 위해 국내전시회 참가비용 및 협업화 지원사업, 역량강화 교육사업을 실시하며, 집적지 조사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자발적으로 상인회 조직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처럼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 확대를 통해 1,000개 이상의 업체가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서민금융복지 사업으로는 과중한 채무로 어려움에 처한 금융소외자를 위해서 개인파산, 개인회생, 워크아웃 등 채무조정시 필요한 신용상담 및 관련 비용을 지원한다.

또한, 인천광역자활센터와 협업하여 사회 취약계층의 자활 및 자립을 위한 금융교육, 금융복지 컨설팅을 할 예정이다.

인천시민의 서민금융복지 접근성 향상을 위해서 소상공인, 근로자, 기초생활수급자 등 금융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채무상담 및 신용관련 교육을 실시한다.

인천시민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재무 상담 및 교육 등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공정경제 정착을 위하여 변호사·공인중개사·가맹거래사 등 전문가들이 불공정피해·상가임대차 분쟁에 대한 맞춤형 지원을 진행한다.

또한, 자리를 비우기 힘든 소상공인들의 현실을 감안하여 찾아가는‘공정거래이동상담서비스(公正理想)’를 실시하며, 제도개선 및 정책제안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불공정피해·상가임대차 실태조사를 추진할 계획이다.

더불어『공정거래도시 인천』을 슬로건으로 인천지역 내 공정가치 인식확산을 위한 교육 사업을 진행한다.

장병현 소상공인정책과장은 “다양한 소상공인 지원 사업을 발굴하여 소상공인들이 마음 편하게 경영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인천 소상공인 서민금융복지 지원센터 엄기종 센터장은 “최근 경기 침체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인천지역내 소상공인들과 서민들을 위한 사회안전망을 구축하고 지속가능한 영업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고 문의사항은 소상공인지원팀, 서민금융복지지원팀, 불공정거래피해상담지원팀으로 문의 바랍니다.

home 정봉우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