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석유가 만병통치약? 한화와 알아보는 몰랐던 석유의 과거! TMI

기사 본문

  • • 알아두면 재미있는 석유 TMI“석유가 만병통치약으로 쓰인 적이 있다?”​까맣고 끈적끈적한 액체 자원. ‘석유


알아두면 재미있는 석유 TMI




"석유가 만병통치약으로 쓰인 적이 있다?"

까맣고 끈적끈적한 액체 자원. ‘석유’는 현대사회를 인체에 대비한다면 혈액에 해당합니다. 우리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하고, 많은 산업의 중요한 원료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이죠. 국제정세를 좌우하는 중요 자원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석유가 ‘만병통치약’으로 쓰인 적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석유를 약으로 쓴다니, 쉽사리 상상이 어려운데요. 알아두면 재미있는 TMI(Too Much Information), ‘석유’에 대한 모든 것을 지금부터 알아볼까요?


고대부터 사용한 만병통치약? ‘석유’

BC 2000년(기원전 2천 년)의 고대 이집트인들은 이미 석유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지금처럼 연료로 사용한 것은 아니고, 기계의 마찰하는 면에 발라서 마찰열을 분산시키는 윤활제 로 사용했습니다. 이색적인 건 설사약 으로도 사용했다는 사실인데요. 약으로 사용했다는 점이 매우 놀랍죠? 이러한 기록은 이집트뿐만이 아니라 가까운 나라 중국에서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무려 기원전 2000년부터 사용된 석유의 기록


"노인들의 이를 나게 하고

모든 병을 치료하는 석유?"

중국 한나라 시절, 역사가 반고가 저술한 역사서 『 한서 (漢書)』에서 약으로 쓰이는 ‘석유’의 기록을 최초로 만날 수 있습니다. 5세기 남북조시대의 중국인들은 석유를 노인들의 만병통치약으로 이용했다고 합니다. 석유가 노인들의 이를 다시 나게 해주며 모든 병을 치료한다고 기록되어 있다는 사실! 알면 알수록 놀라운 석유의 기능입니다.


‘돌 기름(석유)’, ‘고래기름’의 대체재가 되다!

석유( Petroleum )의 명칭은 1556년 독일의 광물학자인 게오르크 바우어(George Bauer)가 쓴 학술 논문에서 처음으로 사용되었습니다. 돌을 뜻하는 라틴어 ‘페트라(Petra)’와 기름을 뜻하는 ‘올레움(Oleum)’을 합성한 단어로 ‘돌 기름’이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과거, 17세기까지 석유는 고래기름 이나 땔감이 떨어졌을 때, 할 수 없이 사용하는 대체재 역할을 해왔습니다.


과거 등을 밝히는 등유로 주로 사용되었던 석유



"19세기까지 바퀴의 윤활제와

등불을 밝히는 등유로 주로 사용된 석유"

당시 미국에서는 고래기름을 등불과 마차 바퀴의 윤활제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인구의 증가로쓰임새는 늘어나고, 고래는 귀해지자 고래기름 가격은 폭등했습니다. 이를 대체할 기름으로 석유를 본격적으로 채굴하게 되었습니다. 19세기까지만 해도 등불을 밝히는 등유 로 이용되며, 조명용 연료로 사용되었습니다.


고래기름 대체재에서 내연기관의 핵심으로 변모한 석유 ​



내연기관의 발명으로 석유 사용량 급증

1885년, 독일의 기술자 G.다임러와 C.F.벤츠가 자동차 가솔린 엔진과 같은 내연기관을 발명하면서 자동차공업 이 발전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에 따라 도로 교통에 소비되는 석유량이 급증하기 시작하면서, 내연기관 의 핵심적 임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전쟁의 여파로 큰 성장을 이룬 석유산업"

한편, 석유의 활용이 크게 성장한 이유는 두 차례의 전쟁 영향이 컸습니다. 이때부터 석유화학 시대가 본격 도래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을 계기로 디젤기관 이 눈에 띄게 발전하면서, 석유산업 또한 성장한 것인데요.

미국 석유 화학 산업 공장의 모습


근대적 의미의 석유화학공업은 1925년 유니언 카바이드의 자회사인 ‘카바이드 앤 카본 케미칼’이 미국 스탠더드 오일과 공동으로, 올레핀 가스를 이용해 이소프로필알코올* 을 생산하면서 구축되었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합성고무, 합성섬유, 합성수지 등 다양한 제품들이 개발되었습니다. 여러 기업은 양산설비를 갖추고 대량생산을 시작하였고, 석유화학은 더욱 큰 폭으로 성장하게 되었답니다.

*이소프로필알코올: 프로판올의 이성질체인 지방족 포화 알코올로 독특한 냄새가 나는 무색의 가연성 액체이며 용제와 청소용 액체로 널리 쓰임(출처: 두산백과)



전쟁 이후 석유화학 산업의 크나큰 성장



한국 산업 발전에 기여한 ‘한화’의 석유화학

1960년, 경제개발과 고도성장으로 산업화와 전국의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대한민국 경제는 급속히 발전했습니다. 당시, 생소하기 그지없었던 석유화학산업을 이끈 것은 한화그룹 이었습니다. 한화케미칼은 1965년 한국화성공업(現 한화케미칼, 한화첨단소재)의 설립 이래로 범용플라스틱 과 무기화학 제품 생산을 통해 한국의 석유화학산업의 리더 역할을 톡톡히 해냈습니다.


"국내 최초 PVC 생산 등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한화케미칼, 한화첨단소재"


한화케미칼은 국내 최초로 PVC(폴리염화비닐)를 생산한 데 이어 LDPE(저밀도폴리에틸렌), LLDPE(선형 저밀도폴리에틸렌), CA(가성소다/수산화나트륨/염소) 등 각종 산업의 기반이 되는 기초 석유화학제품을 생산하였고, 폴리실리콘 사업 및 TDI(Toluene Diisocyanate) 사업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죠.


대한민국 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한 한화의 석유화학 산업 ​

"석유의 원산지 중동지역 진출한 한화

원가절감, 규모 경제 실현"

또한, 국내 최초 중동지역 유화 시장에 진출하여 2009년 사우디아라비아의 시프켐과 합작사를 설립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원가절감과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며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기도 했어요.

끊임없는 기술혁신을 통해 친환경 제품 및 고부가 가치 제품인 CPVC, DCPE(수첨석유수지), 친환경 가소제(ECO-DEHCH) 등을 개발하는 성과를 이루며, 대한민국을 넘어 글로벌 석유화학을 이끄는 기업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사막을 횡단하는 중동의 풍경



국가의 소중한 자원이자, 미래의 소중한 자산인 ‘석유’의 비밀! 과거 만병통치약부터 현대사회의 ‘혈액’ 역할까지! 석유 안에서 신기하고 재미있는 역사의 흔적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석유화학산업을 선도하며 우리가 쓰는 생활용품의 주요 원료를 생산하고 있는 한화의 역량도 함께 느낄 수 있었는데요.

대한민국 석유화학기업 의 선두주자 ‘ 한화 ’의 무궁한 발전을 앞으로도 꾸준히 응원해주세요. 친환경, 고부가가치상품 등 모두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 수 있도록 한화는 내일 더 발전하는 기업이 되겠습니다!


* 이 콘텐츠의 저작권은 한화데이즈 블로그에 있습니다.




***

한화첨단소재 홈페이지

(바로가기)


한화첨단소재 블로그

(바로가기)


한화첨단소재 포스트

(바로가기)


한화케미칼 홈페이지

(바로가기)


한화케미칼 블로그

(바로가기)


한화케미칼 페이스북

(바로가기)



한화데이즈 wontaek.oh@hanwha.com
안녕하세요? 한화데이즈입니다.

우측 영역

사이드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