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본문

제40회 서울연극제 공식선정작 연극

    • • 대한민국 공주 100년사(史)!제40회 서울연극제 공식선정작, 극단 신세계의 연극<공주(孔主)들>

    대한민국 공주 100년사(史)!

    제40회 서울연극제 공식선정작, 극단 신세계의 연극<공주(孔主)들>

    ‘어제의 땅 위에서 오늘을 찾다’

     

    “공주로 태어나, 공주로 키워지고, 공주로 만들어진 <공주(孔主)들>이 여러분을 기다립니다.

    당신은 어떤 구멍으로 들어가시겠습니까?“

     

    당신은 순결한 사람인가요, 불결한 사람인가요?

    당신은 깨끗한 사람인가요, 더러운 사람인가요?

    당신은 사람인가요, 구멍인가요?

     

    당신의 입장은 무엇입니까?

     

    연극 <공주(孔主)들>은 역사적 사실에 기반을 두고 창작된 이야기임을 밝힙니다.

     

     

    극단 신세계의 연극 <공주(孔主)들>은 2018년 연극실험실 혜화동1번지에서 초연, 2019년 제40회 서울연극제 공식선정작으로 다시 한 번 관객들을 찾아간다. 연극 <공주(孔主)들>은 구멍 공孔, 주인 주主, 구멍의 주인들에 대한 이야기로, 일제 강점기 공창제로 시작해 일본군 ‘위안부’ - 한국군 ‘위안부’ - 미군 ‘위안부’ - 베트남 한국군 민간인학살 - 기생관광 - 현대의 성매매까지 다루며 끊임없이 반복되는 역사의 메커니즘을 ‘성매매 체제의 연속성’으로 읽어낸다. 초연에서는 역사의 흐름을 읽어내는 데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2019년 새롭게 돌아온 <공주(孔主)들>은 역사의 흐름 뒤에 우리가 직면한 지금 이 시대의 현실에 무게중심을 기울여 동시대성을 더욱 부각시킨 작품으로 재탄생한다.

     

    연극 <공주(孔主)들>에서 극장은 ‘김공주’의 몸을 상징하며 극장의 세 개의 문은 관객들의 입‧퇴장로이자 배우들의 등‧퇴장로로 김공주의 윗구멍, 아랫구멍, 뒷구멍이다. 세 개의 문을 통해 김공주의 몸을 침범한 관객들은 그 안에서 대한민국의 100여 년간 역사를 살아온 김공주의 말을 통해 교육제도와 매체를 통해 학습되어 온 공식적 역사가 아닌 외면되어온 비공식적 역사를 대면하게 된다. 연극 <공주(孔主)들>은 새로운 시각의 역사 읽기를 통해 관객들에게 역사를 대하는 우리의 ‘듣기의 태도’와 ‘입장’은 어떠한가에 대한 담론을 제시한다.

     

    연극 <공주(孔主)들>은 기존의 텍스트를 재연하는 것이 아닌 공동창작 작업 방식을 통해 새롭게 창작된 작품이다. 특히 지금 이 시대에 존재하는 다양한 역사의 증언들을 발췌, 참고하여 재구성되었다. 그 중 일본군 ‘위안부’에서 미군 ‘위안부’로 살아오며 아들을 베트남에 파병 보낸 사실을 증언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김순악 할머니의 증언과 미군 ‘위안부’ 피해자에서 여성 운동가로 살아온 김연자 할머니의 증언, 미군 ‘위안부’ 피해자 김정자 할머니의 증언이 주가 되었다. 늘 새로운 시도를 멈추지 않는 극단 신세계가 대한민국의 100년을 어떻게 읽어낼지 주목해 볼 만하다.

     

    연극 <공주(孔主)들>은 2019년5월4일(토)부터 5월12일(일)까지 평일8시 / 토3시,7시 / 일3시 (월 공연 없음)에 아르코예술극장 소극장에서 공연되며, 인터파크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를 통해 예매할 수 있다.

     

    구성 및 연출 김수정

    출연 강주희 권미나 김보경 김선기 김정화 김형준 민현기 박형범 양정윤 이강호

    공연문의 극단 신세계 070-8118-7237

     


    극단신세계 bk900528@nate.com
    안녕하세요? 극단신세계입니다.
http://i.wik.im/420032@wikitree #연극
#연극
#연극

  • sns AX_name AX_date_ds

    AX_content_ds

  댓글 더 보기 (0)

우측 영역

우측 영역

사이드 배너 영역

SPONSORED

우측 영역

사이드 배너 영역

사이드 배너 영역

사이드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