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려 말씀 부탁드린다” 100분 토론 진행자를 '정색'하게 한 토론자 발언

2019-05-22 10:20

add remove print link

지난 21일 MBC '100분 토론'은 게임중독과 관련한 토론 진행해
한국게임학회장의 마무리 발언에 진행자가 정정 요청하기도

이하 MBC '100분 토론'
이하 MBC '100분 토론'
'100분 토론' 진행자가 한국게임학회장 발언 내용을 단호히 지적했다.

지난 21일 MBC '100분 토론'에서는 '게임중독'을 질병으로 볼 수 있을지에 대한 찬반 토론을 나눴다. 이날 토론에는 한국게임학회장 위정현 씨, 정신건강의학과 노성원 교수, 콘텐츠 크리에이터 대도서관,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시민연대 정책국장 김윤경 씨가 참여했다.

정해진 토론 시간이 끝난 뒤 진행자 김지윤 씨는 각 패널들에게 마무리 발언을 할 수 있는 시간을 줬다.

위정현 씨는 "일부 중독자에 대해서는 인정한다. 근데 일부 의사들에 의한 오진 때문에 멀쩡하고 심신 건강한 애들이 (피해를 보면 어떡하냐)"고 물었다.

그는 "저도 제 제자들에게 물어봤다'며 "'중·고등학교 때 게임 했니', '게임 한다고 엄마한테 맞아봤니' 물어보면 다 그랬다고 한다. 근데 지금도 게임 하냐고 물으면 바빠서 못 한다더라. 수많은 청소년이 한때는 즐거움에 빠져 게임을 하지만, 결국 다 정상적으로 돌아온다"고 강조했다.

위정현 씨는 "지극히 심신 건강하고 정신이 정상적인 착한 애가 그런 애매한 기준에 걸려서 중독자로 찍혔을 때, 병원 치료 기록이 남았을 때 그건 평생 갈 수도 있다"며 "결혼할 때 문제가 될 수도 있고, 기업 취업에도 문제가 될 수 있다"고 했다.

그는 "이 문제에 대해 많이 연구하고 데이터를 축적하는 게 우리 과제지, 바로 질병 코드를 집어넣는 건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발언을 마쳤다.

위 씨 발언에 진행자는 "제가 정정해야 할 것 같다"며 "정신 질환을 가진 사람을 낙인 찍는다는 말씀은 좀 조심해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는 "정신 질환을 가진 환자들이나 그 가족들에게 굉장히 상처가 될 수 있는 말이다"라며 "결국 우리 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은 이 사람들을 고쳐서 사회로 조속히 복귀시키는 것이 목표가 아니겠느냐"고 했다. 그는 "그 부분에 대해서 배려하는 말씀을 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home 김보라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