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중독 우려하며 군인 얘기 꺼낸 '100분토론' 방청객

2019-05-22 16:20

add remove print link

100분토론, '게임 중독 질병인가 편견인가' 주제로 토론
방청객, 방송 도중 '게임 중독' 우려하며 군인 얘기 꺼내

지난 21일 방송된 MBC '100분토론' / MBC '100분토론'
지난 21일 방송된 MBC '100분토론' / MBC '100분토론'

지난 21일 방송된 MBC '100분토론'에서 한 방청객이 게임 중독을 우려하면 '군인' 얘기를 꺼냈다.

해당 방청객은 "저는 게임 중독이 범죄와 상당히 많은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데요"라며 "제가 드리고 싶은 예시가 있습니다. 군인의 예시인데요. 군인에게 처음으로 사람을 죽이라고 했을 때는 상당히 절대로 죽이지 못합니다"라고 말했다.

방청객은 "하지만 계속해서 이미지를 각인시키고 학습을 시키다 보면 사람을 거리낌 없이 죽이게 됩니다"라며 "게임은 이와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라고 했다.

방청객은 "다른 잔인한 책이나 영화도 있겠지만 이와 다르게 게임은 훨씬 강력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1인칭 시점에서 캐릭터를 조정하고 직접 그 행위를 하게 됩니다"라며 "이러한 것을 미뤄봤을 때 게임 중독은 범죄와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했다.

'100분토론' 출연한 대도서관 응원하고 나선 학부모 댓글

이날 '100분토론'은 '게임 중독 질병인가 편견인가'라는 주제로 토론했다.

대도서관을 비롯해 위정현 한국게임학회 회장(중앙대 교수), 노성원 한양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한국중독정신의학회 이사), 김윤경 '인터넷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시민연대' 정책국장이 토론 패널로 출연했다.

해당 방청객 발언 전문이다.

저는 게임 중독이 범죄와 상당히 많은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제가 드리고 싶은 예시가 있습니다. 군인의 예시인데요. 군인에게 처음으로 사람을 죽이라고 했을 때는 상당히 절대로 죽이지 못합니다.

하지만 계속해서 이미지를 각인시키고 학습을 시키다 보면 사람을 거리낌 없이 죽이게 됩니다.

게임은 이와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잔인한 책이나 영화도 있겠지만 이와 다르게 게임은 훨씬 강력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1인칭 시점에서 캐릭터를 조정하고 직접 그 행위를 하게 됩니다. 이러한 것을 미뤄봤을 때 게임 중독은 범죄와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뉴스1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뉴스1
home 손기영 기자 sk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