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이 임신한 여자친구에게 한 '끔찍한 짓'이 '홍콩 시위' 발단이었다”

2019-06-14 08:35

add remove print link

'송환법' 반대하며 일어난 홍콩 시위
“20대 홍콩인이 대만에서 저지른 살인사건으로 송환법 추진이 시작됐다”

지난 12일 홍콩 의회인 입법회 밖 도로를 메운 시위대 / 연합뉴스
지난 12일 홍콩 의회인 입법회 밖 도로를 메운 시위대 / 연합뉴스

홍콩에서 대규모 시위가 벌어진 계기는 한 20대 홍콩 시민이 저지른 살인 사건 때문이다.

현재 홍콩에서는 100만 명 이상 시민들이 '범죄인 인도 법안'(일명 '송환법')에 반대하며 격렬히 시위를 벌이고 있다.

14일 중앙일보가 "홍콩 시위가 일어난 발단은 20대 홍콩인이 대만에서 저지른 치정 살인 사건이었다"고 보도했다. 중앙일보는 명보(明報), 빈과일보(苹果日報) 등 홍콩과 대만 언론매체 보도를 종합해 해당 사건을 소개했다.

지난해 2월 17일 홍콩인 찬퉁카이(陳同佳·20)는 대만 타이베이 한 숙소에서 임신 중이던 여자친구 판샤오잉(潘曉穎·당시 20)을 살해하고 시신을 유기한 뒤 홍콩으로 도주했다. 그는 홍콩에서 판샤오잉의 현금카드로 돈을 인출했다. 이후 판샤오잉 부친 신고를 받은 대만 경찰이 CCTV를 통해 찬퉁카이를 범인으로 지목했고 홍콩 당국은 지난 3월 13일 그를 체포해 자백을 받았다.

이후 문제가 생겼다. 홍콩은 대만과 범죄인 인도 조약을 맺지 않고 있어 홍콩 당국이 찬퉁카이를 대만으로 보낼 수 없었다. 홍콩 당국이 찬퉁카이를 직접 처벌할 수도 없었다. 홍콩 형법은 홍콩 내에서 죄를 저지른 내국인과 외국인에게만 형법을 적용하기 때문이다. 결국 홍콩 당국은 찬퉁카이가 홍콩에서 판샤오잉의 돈을 훔친 죄에 대해서만 혐의를 적용해 지난 4월 29일 그에게 징역 29개월을 선고했다.

대만을 비롯해 홍콩 내에서도 이 사건과 관련해 "살인을 저지르고도 무죄냐"는 비판이 쏟아졌다. 이에 홍콩 당국은 지난 3월 29일 '범죄인 인도 법안'을 마련했다. 일명 '송환법'이라 불리는 이 법안은 범죄인 인도 조약을 체결하지 않은 국가나 지역에도 범죄인을 인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 법안은 지난 12일 2차 심의가 예정돼 있었다.

하지만 대다수 홍콩 시민과 야당, 시민단체는 이에 반발하고 있다. 그들은 "중국 정부가 반체제, 반중 인사를 중국 본토로 송환하는 데 이 법을 악용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지난 9일부터 홍콩 시위 참가자가 100만 명 이상 이르는 등 시위 규모가 점점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홍콩 경찰이 물대포와 고무탄, 최루탄 등으로 시위대를 진압하는 장면이 SNS로 퍼지고 있다.

외국인들까지 무차별 공격, 피 흘리는 시위대… 발칵 뒤집어진 현재 홍콩 상황 (사진 포함)

home 김민정 기자 wikikmj@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