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애 이렇게 하면... 인생 진짜 100% 망가집니다”

2020-01-19 09:20

add remove print link

나긋나긋한 목소리에 콕 박히는 3가지
유튜버 강탱, 연애 조언 영상

MBC '위대한 유혹자'
MBC '위대한 유혹자'

연애 때문에 머리 싸매고 고민하는 이들을 향해 '뼈 때리는' 조언이 나왔다.

지난 9일 유튜브 채널 '강탱의 이야기'에 '여자가 연애를 망치게 되는 보편적 연애 패턴 3가지'라는 4분 5초짜리 영상이 올라왔다.

제목엔 여자로 한정돼 있지만 사실 말을 들어보면 성별에 상관없이 모두에게 피가 되고 살이 되는 내용이다.

이하 유튜브, '강탱의 이야기'
유튜버 강탱은 인생을 망치는 연애 패턴으로 3가지를 꼽았다.

첫째, '로미오와 줄리엣 효과'다. 일명 '청개구리 효과'라도 부르는 심리학 용어다. 강탱은 "부모님이 반대할수록 사랑이 더 깊어지는 현상과 비슷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쉽게 말해 나쁜 사람과 사귈 때 헤어져야 한다는 걸 머리로는 알지만 실천하지 못하는 경우다. 강탱은 "좀 나쁘긴 해도 나한테 도움되는 부분이 조금은 있다며 합리화한다"라고 지적했다.

둘째, '고정관념'이다. 강탱은 "이 딜레마에 빠진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라고 했다. 그는 "예를 들면 이런 거다. 연애에 있어서 내 철벽같은 태도가 문제인데 어디서 자기계발해야 연애할 수 있다는 말을 듣고 전혀 상관없는 노력을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공부하면 생길거야, 운동하면 연애할 수 있어'라는 생각을 하면서 철벽은 유지하면 뭐가 달라지겠냐"라고 덧붙였다. 강탱은 "자신이 고쳐야 할 게 무엇인지 정확히 바라봐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셋째, '이성이 감정에 잡아먹힐 때'다. 강탱은 "연애할 때도 '이성'을 끝까지 붙잡아야 한다"라며 "감정에만 의존해 사람을 선택하면 잘못된 이를 만나도 좀처럼 벗어나질 못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성을 붙들고 옳고 그름을 제대로 알고만 있어도 잠시 '호구짓'을 했더라도 금방 벗어날 수 있다. 좀 끌려다녀도 미친듯이 끌려다니진 않게 된다"라고 했다.

강탱은 구독자 약 9만 명을 가진 유튜버다. 그는 연애, 인생 관련 조언을 담은 영상을 올린다. 영상 하나당 재생 시간은 짧지만 쉽고 분명하게 핵심만 콕콕 집어내 전달한다. 특히 똑부러지는 발음과 나긋나긋한 목소리가 호평을 받고 있다. 그는 웹툰 '어쩌다 여고'를 연재한 작가이기도 하다.

home 김민정 기자 wikikmj@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