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박이말 맛보기 - 더펄이

2011-12-02 15:57

add remove print link

모바일 택시 비즈니스의 전성시대

흐린 하늘에서 곧 빗방울이 떨어질 듯합니다. 날씨가 많이 추워질 거라는 말에 살짝 겁을 먹고 옷을 하나 더 챙겨 나왔는데 몸으로 느끼기에 춥지는 않습니다. 강원도에는 또 많은 눈이 올 거라고 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기를 바랍니다.

어제는 저녁 모임이 있어서 진주에서 저녁을 먹고 왔습니다. 집에 들어 오니 아직 날은 바뀌지 않은 늦은 때였습니다. 챙겨 봐야 할 것들 몇 가지를 챙겨 보고 잠자리에 들었지요. 아내가 깨우는 소리에 얼른 일어났더니 큰 아이가 풀어 놓은 풀거리종이(문제지)를 매겨 주라는 것이었습니다.

제 일이 바빠서 깜빡 잊고 지냈는데 오늘이 아이들 배움끝꼲기(기말시험) 날이더라구요. 매겨 봤더니 어려운 것을 틀리는 것도 있었지만 쉬운 것도 꼼꼼히 끝까지 읽지 않아서 틀린 것이었습니다.

책을 읽을 때 보면 그렇지 않은데 여느 때 보면 저를 닮아서 그런지 더펄이 같을 때가 있긴 했어도 풀거리를 풀 때도 그럴 거라고는 생각지도 않았습니다. 아이를 불러 앉혀서 풀거리를 천천히 잘 읽어 보고 풀 수 있도록 마음을 가라앉힌 다음 풀라고 일러주었습니다. 꼲기를 마치고 와서 어떤 말을 할 지 궁금합니다.

'더펄이'는 '됨됨이가 차분하지 못하고 덜렁대는 사람'이란 뜻과 '됨됨이가 스스럼이 없고 붙임성이 있어 꽁하지 않는 사람'이란 뜻이 있는 말입니다. '더펄더펄'에서 온 말로 '더펄더펄'이는 1)더부룩한 몬 따위가 조금 길게 늘어져 자꾸 바람에 흔들리는 모양을 뜻하고 여기에 더해 '들떠서 차분하지 못하고 자꾸 가볍게 움직이는 모양'을 뜻하기도 하는 말입니다.

이 말에서 '더펄머리(더펄더펄 날리는 더부룩한 머리털)'와 '더펄개(온몸에 털이 길게 나서 더펄거리는 개=삽살개)', '더펄춤(정해진 춤가락이 없이 마구잡이로 팔을 벌려 더펄더펄 추는 춤)이 나왔다고 할 수 있습니다.

'더펄이'이 두 가지 뜻 가운데 뒤의 뜻으로 '더펄이'라는 말을 듣게 되면 하는 바람을 가져봅니다.

4344. 12. 2. ㅂㄷㅁㅈㄱ.

http://baedalmal.kr

http://opm.wikitree.co.kr/baedalmalnuri

http://bit.ly/9II2a3

twitter@baedalmaljigi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