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잡스로부터 배운 12가지

2012-04-19 10:24

add remove print link

일본계 미국인 가이 가와사키는 애플에서 일하면서 스티브 잡스를 옆에서 지켜봤던

일본계 미국인 가이 가와사키는 애플에서 일하면서 스티브 잡스를 옆에서 지켜봤던 사람입니다. 매킨토시의 마케팅을 담당하기도 했었죠. 가와사키는 "잡스는 내 인생에 큰 영향을 끼쳤다"면서 "그는 디즈니, 에디슨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진정한 비저너리"라고 말했습니다.

가와사키는 창업에 관심있는 젊은이들을 대상으로 한 TED 강연에서 스티브 잡스로부터 배운 것을 12가지로 정리합니다. 20분 분량의 영상이니 꼭 한 번 보실 것을 추천합니다.

12가지 포인트를 간단히 정리하면,

1. 전문가들은 뭘 모른다. 전문가를 무시해라.

2. 소비자들은 자신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모른다. 소비자 조사를 무시해라.

3. 다음 커브로 점핑해라.

- 이 말은 한 제품을 계속 업데이트하는 식으로 하지 말고(즉 한 커브 안에 머물지 말고), 전혀 다른 컨셉을 가진 것으로 점핑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얼음 창고가 있으면 더 좋은 창고, 더 편리한 창고, 더 큰 창고... 이런 것들을 만들지 말고, 개인용 얼음창고 즉 '냉장고'를 만들라는 의미입니다. 다음 단계는 여기서 더 성능 좋은 냉장고, 절전 냉장고 등등을 만드는 게 아니라, 또 완전히 개념을 바꾸는 무언가를 만들라는 것이지요.

4. 가장 커다란 위기가 가장 훌륭한 작품을 탄생시킨다

5. 그래픽과 폰트를 크게크게 만들어라.

6. 마음을 바꾼다는 건 당신이 지성적이라는 뜻이다.

- 어떤 본래의 사업적 아이디어나 생각에 집착하기 쉬운데, 외부 환경 변화에 맞춰 유동적으로 생각이나 방식을 바꿀 줄 알아야 한다는 뜻입니다. 가와사키는 애플이 어떻게 매해 말을 바꾸어 왔는지 보여 줍니다. 그러면서 "누구도 그걸 지적하는 사람은 없었다. 중요한 건 결과물이었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7. 가치는 가격과 동일하지 않다.

- 가격경쟁력이 가장 좋을 필요는 없지만, '가치'는 가장 뛰어나야 한다고 합니다. 가치는 '얼마나 쿨한가', '얼마나 사용하기 편리한가' 등등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8. A급 경영자는 A+ 급 직원을 고용한다.

- 훌륭한 경영자는 '자기보다 능력이 뛰어난 사람'를 고용한다고 합니다. B급 경영자는 자기 보다 능력이 떨어지는 사람을 고용한다고 하네요.

9. 진짜 CEO는 시범을 보일 수 있어야 한다.

- 어떤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CEO가 직접 다루면서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기술담당이나 마케팅 담당한테 대신 설명케 하는 CEO가 많죠...

10. 진정한 사업가는 아이디어를 상품화한다.

- 가와사키는 마우스의 예를 들면서, 마우스를 처음 개발한 것은 다른 회사였지만 그걸 활용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스티브 잡스는 마우스를 보고, 바로 이를 컴퓨터에 상용화할 생각을 했다는 것이죠.

11. 마케팅이란 '독특한 가치'를 창출하는 걸 말한다

-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는 1. 유일무이해야 하고(unique) 2. 시장에서 가치가 있어야(valuable) 한다고 합니다.

12. 보기 위해서는 믿어야 한다.

- '아이팟'을 만든다고 치면, 아이팟 시제품이 나와야 "아 이건 잘되겠다"고 판단하는 게 아니라 먼저 '아이팟'이란 아이디어를 믿고 결과물을 만들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보통은 "믿기 위해서는 봐야 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