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화순군, ‘클린페이’ 전자대금지급 시스템 도입~임금·공사대금 체불 예방 나서

2025-10-23 00:33

add remove print link

공정하고 투명한 대금 지급 환경 구축

[위키트리 광주전남취재본부 노해섭 기자]화순군이 신한은행, 교보증권과 협력해 차세대 전자적대금지급 시스템 ‘클린페이’ 도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시스템 도입은 공사대금과 임금 체불을 원천 차단하고, 공정한 계약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한 조치다.

화순군청 소회의실에서 화순군, 신한은행, 교보증권이 클린페이 도입 혁약하고 있다.(왼쪽부터 김국환 신한은행 본부장, 구복규 화순군수, 김윤상 교보증권 상무)
화순군청 소회의실에서 화순군, 신한은행, 교보증권이 클린페이 도입 혁약하고 있다.(왼쪽부터 김국환 신한은행 본부장, 구복규 화순군수, 김윤상 교보증권 상무)

####신탁계좌 기반 체불 방지 시스템

‘클린페이’는 신한은행과 페이컴스가 함께 개발한 시스템으로, 공사 도중 부도나 파산 등 위기 발생 시에도 공사대금·임금·하도급 대금이 신탁계정을 통해 안정적으로 지급된다. 계약금 10억 원 이상 공사에 우선 적용해 자금 집행의 투명성과 신속함을 더할 계획이다.

####실시간 자금 흐름 확인 가능

원도급사는 클린페이를 통해 지급 자금의 흐름을 실시간으로 감시할 수 있어, 선금 유용 방지와 대금 집행의 투명성 확보에 큰 도움이 된다.

####“임금체불 없는 건설 환경 정착 기대”

구복규 화순군수는 “하도급 구조상의 문제로 발생할 수 있는 체불을 차단하고, 지역 내 모든 공사 현장에서 임금 지급이 안전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화순군은 적용 결과에 따라 시스템 확대 여부도 검토할 방침이다.

home 노해섭 기자 nogary@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