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초대형산불 피해주민대책위, 진상 규명 국정조사 촉구
2025-10-31 12:59
add remove print link
                                        
                        경북 초대형 산불 피해주민 대책위원회, 국정조사 요구서 국회 제출
                    
                                    
                 
[경북=위키트리]이창형 기자=경북 초대형산불 피해주민 대책위원회가 산불 진상규명 위한 국정조사를 촉구하며 31일 성명서를 국회에 제출했다.
대책위는 성명서에서 "2025년 3월 22일부터 경상북도 의성군 일원에서 시작된 초대형 산불은
청송군ㆍ안동시ㆍ영양군ㆍ영덕군에 이르기까지 수천 헥타르의 산림과 수백 채의 주택을 전소시키고, 수많은 사상자와 주민들이 생계 기반을 잃는 등 막대한 피해를 초래했다"며"이번 산불은 단순한 자연재해로 보기 어려운 정부와 지자체의 구조적 관리 부실 및 대응 실패로 인한 인재(人災)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시작은 사회재난이었지만 진행과정은 자연재난이었다"며"우리는 본 사안을 철저히 규명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국회의 권한인 국정조사 실시를 강력히 요구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산불 발생 원인 및 확산 경로에 대한 과학적·행정적 진상 규명 ▲중앙정부, 산림청, 소방청, 한국전력, 지방자치단체 등 관계 기관의 대응 과정 및 책임 소재 규명 ▲재난 대응 체계의 구조적 문제점 및 제도 개선 방안 도출 ▲피해 주민 지원 실태 및 복구 예산 집행의 적정성 검증 ▲향후 국가 차원의 산불 예방 및 기후위기 대응 정책 개선 방안 수립 등을 요구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