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난감 총' 갖고 놀던 12세 소년 사살 영상 공개

2014-11-27 08:57

add remove print link

[주의: 사고 장면을 담고 있습니다 / 유튜브 'Cleveland News, Politic

[주의: 사고 장면을 담고 있습니다 / 유튜브 'Cleveland News, Politics, and Sports']

지난 22일(이하 현지시각) '장난감 총'을 갖고 놀던 12살 아이를 사살해 논란이 된 미국 오하이오 주 클리블랜드 경찰이 사살 당시 CCTV 영상을 공개했다.

1. 영상 1초: 타미르 라이스가 정자 아래에서 놀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하 사진=유튜브 'Cleveland News, Politics, and Sports' 캡처]

2. 영상 10초: 경찰차 도착

3. 영상 13초: 경찰차에서 경관이 나오며 곧장 라이스를 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후 라이스는 경찰차 뒤로 쓰러져 움직이지 않는다.

경찰은 아이에게 3번 '손을 올리라'고 경고했다고 발표했지만 공개된 영상에는 소리가 없어 경찰 주장이 사실인지 알 수 없다.

클리블랜드 경찰 에드워드 톰바(Edward Tomba)는 "이것은 경찰이 무죄라는 것을 보여주려는 것이 아니다. 대중에게 누구도 잘못하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주려는 게 아니다"라며 "우리 사회 어린 구성원이 목숨을 잃은 안타까운 사건이다. 우리 지역을 보호하려던 두 경관은 아무도 하고 싶지 않았던 일을 한 것뿐이다"라고 CCTV 영상 공개 이유를 설명했다.

앞서 타미르 라이스는 장난감 총을 갖고 놀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에게 사살당했다. 당시 경찰은 라이스가 갖고 있던 총에 장난감임을 표시하는 주황색 태그가 없었다고 해명했다.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