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지하철에 등장한 '최첨단 소매치기'

2016-02-19 13:20

add remove print link

Do you have a contactless card? Beware the 'electr

Do you have a contactless card? Beware the 'electronic pickpocket'

Posted by Daily Mail on Wednesday, February 17, 2016

지하철에서 손 한 번 대지 않고 당신의 돈을 훔쳐가는 소매치기가 있다. 그야말로 눈 깜짝할 사이에 당신의 잔고를 털어간다.

17일(이하 현지시각) 러시아 매체 티저널은 러시아 지하철에서 적발된 소매치기 용의자에 대해 보도했다. 용의자는 결제기기로 '비접촉식 지불카드'를 가진 사람을 타깃으로 삼았다. 

폴 자비스(Paul Jarvis)는 우연히 지하철에서 소매치기 용의자가 비접촉식 카드 결제기기를 들고 있는 모습을 사진으로 찍었다. 

그는 페이스북에 해당 사진을 올리며 "용의자가 30파운드(한화 약 5만 3000원) 이하 금액을 기기에 입력한 후 사람들 지갑 근처에 기기를 갖다 대 결제하는 방식으로 돈을 훔쳤다"고 전했다. 현재 그가 올린 게시물은 삭제된 상태다. 


러시아는 비접촉식 지불카드로 5만 3000원까지 결제가 가능하다. 결제기기는 인터넷 연결 없이 약 70만 7000원이 넘는 결제 내역을 저장할 수 있다.

이날 영국 매체 데일리메일은 해당 사건을 전하며 비접촉식 지불카드 사용에 대한 우려가 커졌다고 보도했다. 영국 내에서도 비접촉식 카드 도입에 대한 찬반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는 상황이다.

비접촉식 지불카드는 오프라인에서 신용카드를 사용할 때 카드를 카드단말기 근처에 가져가면 결제가 가능하다. 신용카드와 신용카드 단말기가 근거리에서 비접촉식 통신을 이용해 정보를 교환하기 때문이다. 국내에서도 결제가 빠르다는 장점과 더불어 보안성에 대한 의구심이 꾸준히 제기됐다.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