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바마 "무력으로 북한 파괴할 수 있지만 한국보호 우선"

2016-04-27 11:10

add remove print link

AFP=뉴스1 (서울=뉴스1) 정진탄 기자 = 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은 핵실험과 미사일 시

AFP=뉴스1

(서울=뉴스1) 정진탄 기자 = 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은 핵실험과 미사일 시험발사 등 도발 행위를 해오고 있는 북한을 무력으로 파괴할 수 있지만 한국 등 우방국 보호를 먼저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오바마 대통령은 독일을 방문 중인 26일(현지시간) 미 CBS 인터뷰에서 “북한은 매우 변덕스럽고 북한 지도자 김정은은 매우 무책임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오바마 대통령은 북한 정권을 ‘엄청난 도전’이라고 규정하고 “우리는 분명히 우리의 무기로 북한을 파괴할 수 있다. 그러나 이로 인한 인명 피해와는 별도로 그들 바로 옆에 핵심 우방국 한국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의 최우선 과제는 미국인과 북한의 도발 행위에 취약한 한국, 일본 등 동맹국들을 보호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또 북한의 위협에 대해 미국의 방어 준비를 설명했다. 그는 “미사일 방어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많은 시간을 들였다”며 “북한 내부의 핵 개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북한의 비교적 낮은 수준의 위협을 저지할 수 있는 방어망을 세우고 있다”고 말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중국의 남중국해 영유권을 둘러싼 문제도 언급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중국이 선을 넘는다면 공격적으로 대응하겠느냐는 질문에 “대통령 취임 이후 생산적이고 솔직한 미중 관계가 양국뿐만 아니라 세계 평화와 안정에 필수적이라고 믿어왔다”고 답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어 중국은 일부 지역적 문제들을 한쪽이 이익을 보면 다른 쪽이 손해를 입는 ‘제로섬 게임’으로 보는 경향이 있는 데 그렇지 않다면서 “우리는 대립하지 않고 서로 파트너가 되기를 원한다. 중국이 국제 규칙과 규범을 위반하면 이에 대한 책임을 지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home 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