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광복절 전 '10억엔 출연' 합의 희망"

2016-08-13 14:20

add remove print link

윤병세 외교장관(왼쪽)이 지난 7월 25일 라오스 비엔티안에서 열린 한-일 양자회담에서 기

윤병세 외교장관(왼쪽)이 지난 7월 25일 라오스 비엔티안에서 열린 한-일 양자회담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과 만난 모습 / 이하 연합뉴스

10억엔 출연 기사 실은 일본 신문

(도쿄=연합뉴스) 김정선 특파원 = 일본 정부가 한국의 '화해·치유재단'에 예산 10억엔을 출연하기로 결정한 것과 관련, 아사히신문은 재단 사업을 협의하는 과정에서 양국 당국자가 "8월 15일 이전 큰 틀에서의 합의"를 강하게 의식하고 있었다고 13일 보도했다.

아사히는 한국의 광복절은 "박근혜 대통령의 연설도 예정돼 위안부 문제를 포함해 과거 역사가 가장 클로즈업되는 날"이라며 "한국 측은 연설을 미래지향적 내용으로 할 수 있도록 일본 측에 15일 이전에 결정하는 것으로 이야기를 꺼냈다"고 전했다.

일본 정부는 15일 이전에 한일합의라는 가시적 진전을 보여줘 분위기를 완화하는 것이 양국의 이익이라는 판단에서 이에 응하는 형태가 됐다는 것이다.

보도에 따르면 일본 측은 협의 과정에서 배상금 성격으로 비칠 수 있다는 점에서 위안부 피해자와 유족에게 일정액의 현금을 직접 지원하는 한국안에 난색을 보였다.

일본 측은 의료와 간호비 등에 한정해 위안부 피해자 등에게 일일이 관련 영수증을 제출받는 안을 제안했지만, 고령의 피해자에게는 비현실적 방법이라는 점에서 이 안은 철회됐다.

결국, 양국은 피해자 맞춤형 지원을 하자는 한국안으로 해결을 봤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일본 외무성의 한 간부는 "일률적으로 금액을 정해 지급하는 방식과 다르고, 배상이 아닌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는 조치로서 '사업 지출'이라고 설명할 수 있다"고 말했다.

우익 성향으로 꼽혀온 산케이신문은 광복절 이전까지의 합의를 서둘렀다는 관측도 있다며 이번 합의가 졸속이라는 지적을 받을 것이라는 부정적 목소리를 실었다.

서울의 일본대사관 앞 위안부 소녀상이 철거되지 않았고 한국 측이 위안부 문제를 다시 문제 삼지 않는다는 것을 담보할 수 없다면 일본 여론의 반발이 불가피하다고 전했다.

일본 언론은 실현 가능성에 일부 의문을 표하면서도 10억엔 출연이 이달 말 완료될 것으로 전망하며 이제 공은 한국으로 넘어갔다는 반응을 주로 소개했다.

일본 정부의 한 관계자는 이번 합의와 관련해 "위안부 문제를 둘러싼 지난해 말의 양국 합의를 착실히 이행, 한층 더 관계 개선을 추진하기 위한 것"이라고 요미우리신문에 말했다.

집권 자민당의 고무라 마사히코(高村正彦) 부총재는 "일본국민에게는 다소 불만이 남을 수 있겠지만, 국제사회에서는 이해받기 용이할 것"이라고 말했다.

home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