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숙 기간 거치고 대선 모드로 전환 예정인 자유한국당

2017-03-10 13:00

add remove print link

(서울=연합뉴스) 배영경 기자 = 헌법재판소의 10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인용 결정으

(서울=연합뉴스) 배영경 기자 = 헌법재판소의 10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인용 결정으로 조기대선이 확정되면서 자유한국당도 본격적인 대선모드로 전환할 예정이다.

그동안 한국당은 조기대선 가능성이 점쳐지는 상황에서도 드러내놓고 대선을 준비할 수 없었다. 이는 곧 조기대선의 전제가 되는 박 대통령의 탄핵을 스스로 인정하는 셈이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날 헌재의 탄핵인용 결정으로 '족쇄'가 풀리면서 한국당은 그동안 운영했던 대선준비단을 해체하고 선거관리위원회 체제를 가동할 것으로 보인다.

또 대선주자들이 정식으로 후원회를 꾸리고 선거운동을 할 수 있도록 조만간 후보등록 개시도 공고할 예정이다.

다만 한국당은 약 일주일 정도의 '자숙시간'을 둘 것으로 보인다.

이는 탄핵된 박 대통령을 '1호 당원'으로 둔 당으로서 책임지는 자세를 보이기 위한 것도 있지만, 여권의 잠재적 유력 주자들에게 시간적 여유를 주려는 면도 있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홍준표 경상남도지사, 김태호 전 새누리당 최고위원 등이 탄핵 인용 후 여론의 동향과 정국의 흐름을 살핀 뒤 정치적 결단을 내릴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려는 취지로 풀이된다.

그동안 물밑에서 개괄적으로 이뤄졌던 경선룰 논의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일단 한국당은 경선에 들어가기 전 컷오프를 거칠 것으로 보인다.

현재 한국당에는 이인제 전 최고위원, 원유철 의원, 안상수 의원, 김진 전 논설위원, 신용한 전 청와대 직속 청년위원장 등 출마를 공식선언한 5명 이외에 잠재적 잠룡들까지 포함하면 10명을 넘길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조기대선까지의 기간이 빠듯한 만큼 경선 절차도 최대한 간소화할 예정이다.

특히 기존의 여론조사(20%)·대의원 선거(20%)·당원 선거(30%)·일반 국민 선거(30%) 중 일반 국민을 상대로 한 국민 참여 선거인단 모집은 생략될 가능성이 작지 않다.

대신 권역별 토론회에서 소위 '슈퍼스타K 방식'으로 당원과 대의원이 즉석 투표하는 방식으로 국민선거인단 부문을 대체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무엇보다 한국당의 최대 과제는 박 대통령의 탄핵에도 불구하고 국민에게 자신들의 정권 재창출 당위성을 설득하는 일이다.

지도부의 한 핵심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바로 대선에 관해 얘기하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지만, '대선 전 개헌'을 통해 다시는 불행한 대통령이 나오지 않도록 시스템을 바꾸고 국민 통합을 이룰 수 있도록 기회를 달라고 호소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home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