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졸린데 잠이 안와ㅠㅠ” 당신이 잠을 잘 수없는 이유

2018-03-28 15:50

add remove print link

금방이라도 잠이 들 것처럼 피곤한데 막상 누우니 잠이 오지 않는 상황.

MBC '이불밖은 위험해'
MBC '이불밖은 위험해'

"졸린데 잠이 오지 않아...피곤해 ㅠ"

금방이라도 잠이 들 것처럼 피곤한데 막상 누우니 잠이 오지 않는 상황, 누구나 한 번쯤 경험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리저리 몸을 뒤척여봐도 잠이 오지 않아 뜬 눈으로 밤을 새우기 일쑤였다.

왜 피곤한 상황에서도 쉽게 잠이 들 수 없는 걸까? 힘든 일상을 더욱 괴롭게 만들었던 의문의 수수께끼에 대한 실마리가 공개됐다.

미국 과학 매체 파퓰러 사이언스에 따르면 미국 국립수면장애연구센터(NCSDR) 책임자 칼 E. 헌트(Carl E. Hunt)는 잠에 들 수 없는 원인이 아드레날린 수치와 관련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에 따르면 '잠을 충분히 자지 못했다'는 스트레스를 받으면 잠에 들지 못하게 된다. 이 아이러니한 상황은 스트레스와 아드레날린이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일어난다.

스트레스가 심하면 아드레날린 분비가 촉진되는데, 아드레날린은 혈압이 높아지고 맥박이 빨라지게 만들어 잠에 드는 것을 막는다. 잠이 부족하다는 스트레스에 다시 잠에 들지 못하게 되는 악몽의 사이클에 갇히게 되는 것이다.

이 사이클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잠을 잘 시간이 부족하더라도 서서히 긴장을 푸는 시간을 시간을 가지는 게 좋다. 따뜻한 물에 목욕을 하거나 조용한 클래식 음악을 듣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 커피를 마시거나 운동을 하면 아드레날린이 분비되기 때문에 잠자기 3시간 전에는 자극적인 활동을 피하는 게 좋다. 헌트는 주말에 잠을 몰아서 자는 방법은 일시적인 해결책일 뿐이라면서 매일 규칙적으로 충분한 수면을 취하라고 조언했다.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