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입맛 자극, 뜨끈한 국물 요리가 몸에 미치는 악영향

2020-02-24 00:50

add remove print link

춥다고 '뜨끈한 국물' 먹으면 생기는 일
혈압 상승, 혈관 질환 유발...나트륨 적정량 섭취 권장

셔터스톡
셔터스톡

올 겨울 비교적 푸근한 날씨가 이어진다. 그러나 날씨가 추워지면 사람들이 어김없이 찾는 것이 있다. 바로 몸과 마음을 녹여 줄 뜨끈한 국물 요리다. 하지만 이런 식습관이 몸에 매우 치명적이라는 전문가의 소견이 나왔다.

이하 tvN 예능 '수요미식회'
이하 tvN 예능 '수요미식회'

경희대병원 심장혈관센터 우종신 교수에 따르면 겨울에 과도한 국물 섭취를 하면 고혈압을 야기한다. 우 교수는 “국물에는 나트륨이 많다. 나트륨 농도가 높아지면 삼투압 현상이 일어나면서 세포에 있던 수분이 혈액으로 빠져나오고, 혈액량이 증가하면서 혈압이 올라간다”고 설명했다. 추운 날씨 탓에 수축된 혈관에 나트륨 많은 국물까지 먹으면 혈압이 더 쉽게 높아진다는 것이다.

동일 병원 가정의학과 김선영 교수는 "여름에는 땀 배출로 인해 체내 나트륨이 크게 줄어 현기증, 탈진이 생기기 쉬워 이를 예방하기 위해 적당한 나트륨 섭취가 필요하다"며 "겨울은 그렇지 않아 과도한 나트륨 섭취가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고 지난해 헬스조선 측에 전했다.

대한고혈압학회는 찌개, 국 등을 먹을 때는 국물보다는 가급적 건더기 위주로 섭취해 나트륨 ‘적정수준’을 유지할 것을 권장했다. 나트륨 ‘적정수준’은 식품 100g당 나트륨 120mg 미만을 가리키며, 우동은 341.47mg, 순대국은 188.01mg, 만둣국은 338.28mg, 어묵국은 344.12mg의 나트륨을 함유한다.

home 윤성륜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