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운 여름, 햇살 피해 마스크 끼고 가볼만한 전시회 6

2020-06-06 11:05

add remove print link

인생사진도 찍고 문화 생활도 즐기자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하면서 전시회 투어

끝날 기미가 보이지 않는 코로나19 사태 속에 무더운 여름까지 찾아왔다. 집에만 있기에는 답답하고, 덥고 습한 날씨에 마스크를 착용하고 다니는 것 또한 고역이다.

쾌적한 실내에서 마스크를 쓰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할 수 있는 곳은 어디일까. 오랜만에 밖으로 나가 문화 생활을 즐기고 싶은 이들을 위해 올해 구경할 만한 전시회를 모아봤다.

1. <스누피 展> To the Moon with Snoopy

롯데뮤지엄 홈페이지
롯데뮤지엄 홈페이지

기간: 2020.05.08. (금) ~ 2020.06.21. (일)

장소: 롯데뮤지엄

달 착륙이라는 인류의 위대한 도전과 피너츠 캐릭터에 영감을 받은 아티스트들의 작품들로 구성된다. 먼저 스누피와 함께한 달 착륙의 역사를 보여주는 찰스 M. 슐츠 뮤지엄 특별전시와 피너츠 캐릭터로 작업한 케니 샤프(Kenny Scharf)와 앙드레 사라이바(André Saraiva)의 회화를 최초로 공개한다.

롯데뮤지엄 인스타그램
롯데뮤지엄 인스타그램
위키트리 브랜드 업 스튜디오
위키트리 브랜드 업 스튜디오

‘행복은 포근한 강아지’라는 찰스 슐츠의 말에서 알 수 있듯 피너츠 속에는 세상을 향한 따뜻한 희망이 담겨있다. 우주 한가운데서 찰리 브라운과 스누피의 이름이 불린 것은 거대한 우주 속의 한 사람으로서 우리가 추구해야 할 진정한 가치를 일깨운다. 현대미술과 패션으로 풀어낸 피너츠의 모습은 무한한 예술적 창조력을 바탕으로 우리 삶의 의미를 돌아보게 하는 따뜻한 감동의 순간을 제공할 것이다.

- 소개글 발췌 -

2. 신데렐라 유니버스

기간: 2020.05.09. (토) ~ 2020.08.30. (일)

장소: K현대미술관 전시실 4층,5층 (매주 월요일 휴관)

샤를 페로가 1697년 동화집으로 출간한 신데렐라(Cinderella)는 ‘재를 뒤집어쓰다’는 뜻으로 항상 부엌 아궁이 앞에서 일을 하는 데서 붙여진 별명이다. ‘신데렐라’는 동서양에서 현재까지도 끊임없이 다양한 형태로 제작되고 있지만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 성공하는 수동적인 모습에서 벗어나지 못하였다.

이하 k현대미술관 인스타그램
이하 k현대미술관 인스타그램

이에 K 현대미술관은 “신데렐라 유니버스 (Cinderella Universe)” 전시를 통해 21세기 신데렐라의 모습을 제시하고자 한다. 어릴 적 읽었던 동화를 체험하는 듯한 테마존 전시 섹션과 21세기 신데렐라의 모습을 직간접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섹션으로 나누어 구성한 이번 전시는 다원화된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있어 ‘진정한 아름다움’이 무엇인지 되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소개글 발췌-

3. 이 공간, 그 장소 : 헤테로토피아진행중

기간: 2020.04.17. (금) ~ 2020.07.12. (일)

장소: 대림미술관

서울의 단 하나뿐인 ‘구찌 플레이스’

대림미술관에서 열리는 구찌(Gucci)의 국내 최초 문화 예술 프로젝트

서울의 다채로운 문화 경관과 현대미술을 지원하기 위한 구찌(Gucci)의 문화 예술 프로젝트인 《이 공간, 그 장소 : 헤테로토피아 (No Space, Just a Place. Eterotopia)》 전시를 국내 최초로 대림미술관에서 개최한다.

이하 대림미술관 홈페이지
이하 대림미술관 홈페이지

이번 전시는 서울의 독립 및 대안 예술 공간의 복합적인 역사와 헤테로토피아(Eterotopia)에 대한 구찌의 고찰에서 영감을 받아, 서로에 대한 이해가 실현되는 ‘다른 공간(other space)’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세계적인 큐레이터 미리암 벤 살라(Myriam Ben Salah)만의독보적인 심미관으로 완성한 본 전시는, ‘함께 한다’는 것에 대한 새로운 정의를 내리고,전시에 참여하는 다양한 국내외 아티스트들과 함께 구찌만의 절충적인 컨템포러리 비전과 조화를 이루며, 동시에 유머나 마법 같은 현실주의로 가득 찬 시각적 이미지를 통해 흥미로운 질문을 던질 것이다.

-소개글 발췌-

4. 빅 아이즈 (BIG EYES : Margaret Keane Retrospective)

기간: 2020.05.13. (수) ~ 2020.09.27. (일)

장소: 마이아트뮤지엄

2014년 동명의 제목으로 개봉한 팀 버튼의 영화로 국내에 잘 알려진 '빅 아이즈' 시리즈를 비롯하여, 모딜리아니를 연상케 하는 긴 얼굴의 여인과 초현실적인 인물 등 다양한 화풍의 작품들을 유화를 중심으로 120여점 전시한다.

이하 마이아트뮤지엄 인스타그램
이하 마이아트뮤지엄 인스타그램

작가는 1950년대 후반부터 90세가 넘은 최근까지 활동을 이어오고 있으며, 이번 전시는 남편의 그늘아래 숨겨진 화가에서 벗어나 당당하게 자신의 이름을 세상에 알리게 된 그녀의 드라마틱한 삶의 변화를 따라 내러티브하게 구성될 예정이다.

-소개글 발췌-

5. SOUNDMUSEUM : 너의 감정과 기억

기간: 2020.05.19. (화) ~ 2020.12.27. (일)

장소: 디뮤지엄

듣는 경험과 보는 것을 통해 감성을 확장하는 새로운 장르의 공감각적 기획 전시.

세계적인 작가 13팀의 사운드 인스톨레이션, 관객주도형 퍼포먼스, 인터렉티브 라이트 아트, 비주얼 뮤직 등의 사운드&비주얼 아트 작품을 다양한 범주로 소개하는 이번 전시는 기존 두 층의 전시실 이외에 미술관 외부의 특별한 공간까지 확장되어 디뮤지엄 개관 이래 최대 규모로 선보인다.

이하 대림미술관ㅣ디뮤지엄 인스타그램
이하 대림미술관ㅣ디뮤지엄 인스타그램

관객은 소리, 빛, 공간 등 다양한 감각이 결합된 작품을 감상하는 동안 눈, 귀, 손을 적극적으로 사용해 온몸으로 듣고 보는 경험을 하게 된다. 전시는 이를 통해 우리에게 지각적, 정서적으로 떠오른 감정과 기억을 감각 이상의 울림으로 전달하고자 한다.

- 소개글 발췌 -

6. 레오나르도의 꿈 속 마을Leonardo’s Village in Dream

기간: 2020.04.30. (목) ~ 2020.06.30. (화)

장소: 에비뉴엘아트홀

스페인에서 활동하는 천재 꼬마 화가 레오나르도의 개인전

롯데백화점에서는 기발한 상상력으로 자신의 시선을 표현하는 스페인 꼬마 천재 화가 레오나르도 파스트라나(Leonardo Rodriguez-Pastrana, 2013.6~)의 개인전 을 개최한다. 본 전시에서는 그의 대표작이라 할 수 있는 핑크 팬더(pink Panther)시리즈와 스케이트 오브제 등 신작을 중심으로 엄선한 40여점의 작품을 선보인다. 망설임 없이 그려낸 듯한 투박한 붓질과 작품 속에 담긴 다채로운 색감은 한계 없는 작가의 세계를 가감 없이 드러낸다.'s>

이하 출처 에비뉴엘 아트홀 사이트
이하 출처 에비뉴엘 아트홀 사이트

레오나르도의 작품은 직관적이고 심플하다. 학교에서 알파벳을 배운 뒤에 그린 , 여행을 떠나며 방문한 공항의 풍경을 담은 등 작품명과 그림의 주제가 모든 것을 함축하고 있다. 자신보다 큰 화폭을 채우기 위해 온 몸을 사용했으리라 짐작되는 그림을 바라보면 아이들이 한바탕 놀고 떠난 모래사장을 들여다 보는 듯 하다. 전통적인 형식이나 규칙에서 탈피해 자신의 생각을 시각화 해 낸 레오의 작품 앞에서 우리 모두는 어린아이가 된다.

home 편혜정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