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전 중 '단 1초'만 방심해도 목숨 잃는 세계 최정예 특수부대 5곳

2020-08-09 08:50

add remove print link

세계 최정예 특수부대 종류
미국, 영국, 독일 등 특수부대

이하 유튜브 'MFTV'
이하 유튜브 'MFTV'

유튜버들이 교육생으로 나와 MUSAT 특별과정에 도전하는 '가짜사나이'로 UDT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UDT/SEAL은 미 해군 NAVY SEAL의 모체인 UDT를 벤치마킹하여 창설한 부대로 적 해안 정찰, 첩보 획득, 해상 정찰, 내륙기습폭파공작, 해안 장애물 제거 등 육해공을 가리지 않는 전천후 침투, 암살, 직접 타격 등의 임무를 모두 수행한다.

UDT처럼 전 세계에서 활약하는 특수부대들을 정리해봤다.

1. 영국 SAS(Special Air Service)

이하 셔터스톡
이하 셔터스톡

SAS는 1941년 창설된 영국 육군 특수부대다. 대게릴라전, 직접 타격, 대테러 작전, 인질 구출, 은밀한 정찰을 포함한 다양한 작전을 수행한다. 대테러부대의 아버지, 최초의 현대전 대테러부대로 불리는 부대로 1980년 런던 주재 이란 대사관에서 벌어진 인질극을 성공리에 종결시켰다.

2. 미국 델타포스(Delta Force)

델타 포스의 공식적인 부대 이름은 존재하지 않으며 현재 불리는 명칭은 철저히 군의 최고 기밀사항이다.

미 해군의 미합중국 해군특수전개발단 (DEVGRU)과 함께 티어 1로 분류되는 미합중국 육군의 최정예 특수부대이자 미합중국 최고의 특수부대로 2015년 10월 22일 이라크 하위자 인근 구금시설을 급습하여 IS 대원 20명을 사살하고 인질 70명을 구출했다.

3. 독일 GSG-9

GSG-9은 독일 연방경찰에 소속된 특수부대로 1972년 창설됐다. 주 무기는 HK416소총, MP5기관단총, USP권총 등을 사용한다.

영화 ‘캡틴 아메리카:시빌 워’에서 버키 반즈를 잡기 위해 투입되는 모습, 게임 카운터 스트라이크 시리즈로도 익숙한 부대이다.

4. 브라질 BOPE

BOPE 부대는 브라질의 국가 헌병대 특수부대다. 특수부대들이 중요 인사 경호, 대테러 임무 같은 작전을 수행하는 것과 달리 BOPE 부대는 마약 카르텔을 주로 상대한다.

5. 프랑스 PSPG

PSPG(Peloton spécialisé de protection de la Gendarmerie: 국가 헌병대 특수보호소대)는 프랑스 국가헌병대 소속의 특수부대다.

주 임무는 프랑스의 핵 시설 및 원자력 발전소의 보호 임무로 부대 규모는 1000명 이상, 소대 인원은 40명 정도로 총 21개 소대가 프랑스 전국의 원자력발전소와 핵 시설에 분산 배치되어 24시간 기동된다.

이근 대위 인스타그램
이근 대위 인스타그램
home 심수현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