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캘린더+] 오늘(1일)부터 사우나·에어로빅 못 갑니다… 수도권 ‘강화된 거리두기 2단계’

2020-12-01 06:59

add remove print link

3단계에 준하는 수도권 집합 금지 조치 ‘2단계 플러스알파’
사우나와 한증막, 줌바·스피닝 등 GX류 집합 금지… 학원, 문화센터 노래 교실도 금지

위키트리의 ‘캘린더+’는 당일에 가장 관심을 받을 만한 경제, 정치, 스포츠, 연예계 일정을 모은 것입니다. 독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 바랍니다.

<정치·사회 소식>

수도권 사우나와 라커룸의 모습 / 이하 뉴스1
수도권 사우나와 라커룸의 모습 / 이하 뉴스1

1일부터 영업 중단되는 사우나·에어로빅… 비수도권도 1.5단계로

정부가 1~7일 수도권 내 사우나, 실내체육시설 등 다중이용시설에 대해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에 준하는 집합금지 조치를 실시한다. 이른바 ‘강화된 거리두기 2단계’다. 비수도권 역시 다음달 14일까지 1.5단계로 일괄 올라간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기자회견에서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유지하되 사우나, 줌바 등 시설의 경우에는 더 격상된 집합금지인 ‘2단계 플러스알파’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사우나·한증막 시설(발한실)은 운영을 중단한다. 줌바·태보·스피닝·에어로빅·스텝·킥복싱 등 GX 시설 역시 집합이 금지된다. 학원·교습소·문화센터의 관악기 및 노래 교습도 금지된다. 다만 2021학년도 대학입시를 위한 강의는 제외다. 또 아파트·공동주택 내 헬스장, 사우나, 카페, 독서실 등도 운영이 중단된다. 호텔, 파티룸, 게스트하우스 등 숙박시설 주관 연말연시 행사나 파티도 모두 금지한다.

연말연시를 맞아 ‘음주운전 집중단속’ 돌입

경찰이 1일부터 음주운전 집중 단속에 돌입한다. 경찰청은 “송년회 등 술자리가 늘어나는 연말연시에 음주운전 교통사고가 증가하는 것을 막기 위해 선제적으로 집중 단속 기간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국 경찰은 1일부터 내년 1월 말까지 매주 2회 이상 단속을 벌인다. ‘코로나19 사태로 음주운전 단속이 줄었다’는 잘못된 소식이 전해져 지난 1∼8월 음주운전 교통사고는 지난해보다 15.6% 증가하기도 했다. 한편 지난 9월 18일부터 17일까지 시행한 음주운전 집중 단속에서는 음주운전자 2만2023명이 붙잡혔다.

<경제 소식>

경기도 광명시 기아자동차 소하리공장의 모습
경기도 광명시 기아자동차 소하리공장의 모습

1일부터 다시 파업에 들어가는 기아차 노조

기아자동차 노조가 1일부터 다시 부분 파업에 들어간다. 기아차 노조는 1, 2일, 그리고 4일 하루 4시간씩 조별로 단축 근무를 하는 방식으로 파업한다. 3일은 민주노총 임원선거를 위해 정상 근무한다. 노조는 기본급 12만원 인상, 지난해 영업이익의 30% 성과급 지급, 기존 공장 내 전기·수소차 모듈 부품공장 설치, 상여금 통상임금 확대 적용, 정년연장 등을 요구 중이다.

무이자 의료·재해대출 시행하는 노란우산공제

중소기업중앙회가 1일부터 무이자 의료대출 및 재해대출을 시행한다. 질병과 상해, 또는 재해로 피해를 입은 노란우산 가입자의 경우 ‘부금납부중지제도’를 6개월 범위 내에서 활용할 수 있다. 12월부터는 일정 요건 충족 시 가입자가 납부한 금액의 일정한도 내에서 무이자 의료·재해대출을 받을 수 있다. 질병이나 상해로 연속 5일 이상 입원했을 때 의료대출은 1년간 최대 1000만원까지 받을 수 있다. 태풍, 지진 등 재해 발생 시 재해확인서류를 제출했을 때 재해대출은 2년간 최대 2000만원까지 받을 수 있다.

<연예·체육 소식>

가수 보아 / SM엔터테인먼트 제공
가수 보아 / SM엔터테인먼트 제공
유튜브, 'SMTOWN'

1일 컴백하는 보아… 압도적 포스 타이틀 ‘Better’

보아 정규 10집 타이틀 곡 ‘Better’ 뮤직비디오 티저가 공개됐다. 보아의 와일드한 포스를 담은 강렬한 영상이다. 타이틀 곡 ‘Better’는 베이스와 후렴구의 비트가 인상적인 R&B 댄스 장르 곡이다. 보아의 파워풀하면서도 절제된 보컬이 압도적인 카리스마를 느끼게 한다.

새 싱글 ‘TMI(티엠아이)’로 컴백하는 NeD

NeD는 1일 정오 각종 온라인 음원 사이트에서 새 싱글 ‘TMI(티엠아이)’를 발매한다. 공개한 뮤직비디오 티저 영상을 통해 NeD는 신곡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NeD는 이번 싱글을 통해 새로운 변신을 앞두고 있다.

home 황찬익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