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에서나 보던 일이 실제로… 방탄소년단이 빌보드로 세운 최초기록 5가지

2020-12-01 16:24

add remove print link

빌보드서 최초 타이틀 기록 5개나 이룬 방탄소년단
누리꾼들 "미국에서도 다시 나오기 힘든 수준이다"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한국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 이들이 빌보드 차트에서 ‘최초로’ 세운 믿기 힘든 기록들에 누리꾼들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제공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제공

최근 루리웹, 에펨코리아 등 국내 여러 온라인 커뮤니티에 ‘‘작가가 약 빨았네’라는 말 들을법한 상황 (feat. bts)’라는 제목의 게시물이 올라왔다. 해당 게시물에는 미국 빌보드 차트 공식 트위터 계정 ‘billboard charts’와 차트 자료 분석 트위터 계정 ‘chart data’의 트윗을 캡처한 사진이 첨부돼 있었다.

이하 온라인 커뮤니티 루리웹
이하 온라인 커뮤니티 루리웹

첫 번째 사진은 빌보드 차트 핫(HOT) 100의 톱(TOP) 10 명단을 캡처한 것이었다. 사진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지난 20일 발매된 방탄소년단의 신곡 ‘라이프 고즈 온(Life Goes On)’과 지난 8월 21일 발매된 ‘다이너마이트(Dynamite)’가 각각 1위3위에 올라가 있다.

두 번째 사진은 chart data의 트윗을 캡처한 것이었다. 해당 트윗에 의하면 ‘라이프 고즈 온’은 빌보드 핫 100을 1위로 진입한 최초의 ‘비영어곡’이다. 지금까지의 역사상 핫 100에 1위로 진입한 노래들은 전부 영어로 된 노래들뿐이었다. ‘라이프 고즈 온’은 이에 따라 자연스럽게 빌보드 핫 100에 1위로 진입한 최초의 한국어 노래 타이틀도 가져갔다.

방탄소년단의 이전 노래 ‘다이너마이트’가 핫100에 1위로 진입한 적 있지만, 해당 노래는 처음부터 끝까지 영어로 된 노래였기에 해당 기록에서 제외됐다.

세 번째 사진에 캡처된 트윗은 방탄소년단이 미국 역사상 처음으로 싱글과 앨범에서 동시에 1위를 달성한 그룹이라는 것을 보여줬다. 방탄소년단은 타이틀곡 ‘라이프 고즈 온(Life Goes On)’으로 핫 100에서 1위를, 그리고 앨범 비(BE)로 앨범차트인 빌보드 200에서 1위를 동시에 차지했다.

신곡이 나오자마자 핫 100에서 1위로 진입하는 것을 ‘핫 샷 데뷔(Hot Shot Debut)’라고 한다. 네 번째 사진에 캡처된 트윗에 의하면 방탄소년단은 핫 100에서 2개의 곡이 핫 샷 데뷔를 이뤄낸 역사상 첫 번째 그룹이다. 지금까지 방탄소년단처럼 2개 이상의 곡을 핫 100에 진입 1위 시킨 그룹은 존재하지 않았다.

다섯 번째 사진의 내용은 방탄소년단이 2곡 이상의 핫 100 1위 진입곡을 낸 최초이자 유일한 그룹이라는 것이다. 그룹 단위에서 방탄소년단 같은 기록을 배출한 뮤지션은 현재 전 세계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는다.

마지막 여섯 번째 사진을 보면 방탄소년단이 금세기 존재한 가수들 중 가장 빠른 속도로 3개의 핫 100 1위곡을 만들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 세 곡은 각각 ‘다이너마이트’, 조시 685∙제이슨 데룰로와 함께 부른 ‘새비지 러브’, 그리고 ‘라이프 고즈 온’이다.

최초로 ‘다이너마이트’가 8월 31일 1위에 오르고, 그 뒤 ‘새비지 러브’가 10월 12일, 마지막으로 ‘라이프 고즈 온’이 11월 30일 1위에 오르면서 방탄소년단은 3개의 곡을 3개월 안에 1위로 만든 대기록을 갖게 됐다.

이하 온라인 커뮤니티 루리웹 캡처
이하 온라인 커뮤니티 루리웹 캡처

해당 사진 자료를 올린 누리꾼은 “(방탄소년단은) 한국에서 나오기 힘든 수준의 가수가 아니다”라며 “(이들은) 미국에서도 다시 나오기 힘든 수준의 그룹이다”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방탄소년단의 놀라운 기록을 접한 누리꾼들은 댓글을 통해 “(이게 시나리오라고 치면) 전개가 말이 되는 거냐” “10년 전에 한국 아이돌이 빌보드차트 1위 한다는 소설 썼으면 비웃음당했다” “아이돌 만화로 그려지면 팬들이 (허풍이 심하다고) 욕할 수준의 기록이다” “일본 만화에서나 일어날 법한 일이긴 하다” “팬들끼리 돌려 보는 팬픽에도 (이런 내용이 나오면) 욕먹을 수준이다” 등 믿어지지 않는다는 반응을 보였다.

한편, 방탄소년단은 공식 트위터를 통해 빌보드 핫 100 1위 소식과 3위 안에 2개의 곡이 올라간 소식을 알리며 “사랑해주시는 아미 여러분들 모두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라는 트윗을 남기기도 했다.

소속사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역시 공식 트위터에 “각각 1위와 3위를 차지한 ‘라이프 고스 온’과 ‘다이너마이트’ 역시나 언제나, 아미 여러분 덕분이다. 방탄소년단의 음악에 보내주시는 여러분의 사랑과 응원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home 황찬익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