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캘린더+] 오늘(13일) 첫 국무회의 참석… 문재인 대통령 마주하는 오세훈 서울시장

2021-04-13 07:01

add remove print link

서울시장 당선 이후 문 대통령과 첫 만남
정부 정책 관해 어떤 발언할지 관심 집중

위키트리의 ‘캘린더+’는 당일에 가장 관심을 받을 만한 경제, 정치, 스포츠, 연예계 일정을 모은 것입니다. 독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 바랍니다.

<정치·사회 소식>

이하 뉴스1, 오세훈 페이스북
이하 뉴스1, 오세훈 페이스북
문재인 대통령의 모습
문재인 대통령의 모습
오세훈 서울시장의 모습
오세훈 서울시장의 모습

13일 청와대 주재 국무회의에 첫 참석하는 오세훈

13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리는 국무회의에 오세훈 서울시장이 처음으로 참석한다. 다만 문 대통령과 오 시장은 대면이 아닌 화상으로 마주한다. 국무회의는 청와대, 정부서울청사, 정부세종청사 3곳을 화상으로 연결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문 대통령은 청와대, 오 시장은 정부서울청사에 각각 자리할 예정이다. 서울시장은 국무위원이 아니지만 국무회의 규정에 따라 대통령 비서실장, 국가안보실장, 청와대 정책실장, 국무조정실장 등과 함께 회의에 배석한다. 문재인 정부 들어 국무회의에 야당 인사가 참석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오 시장이 선거 과정에서 정부 정책에 대해 이견을 내온 만큼 발언에 관심이 쏠린다.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출 확정… 발표에 들어가는 일본 정부

일본 정부가 도쿄전력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에 보관 중인 오염수를 2년 후에 해양 방출하기로 방침을 굳혔다. 일본 정부는 13일 국무회의를 열고 오염수의 해양 방출을 정식으로 결정할 방침이다. 방사성 물질인 트리튬(삼중수소)의 농도를 세계보건기구(WHO)의 식수 기준을 충족할 수 있을 만큼 일본 국가 기준의 1/40 이하로 희석시켜 2년 후부터 오염수를 방출시킨다는 계획이다. 후쿠시마 제1원전은 2011년 동일본대지진 당시 폭발한 후 원자로 온도를 낮추기 위해 주입된 냉각수 외에도 빗물, 지하수 등 유입으로 오염수가 하루에 160~170톤씩 늘어나고 있다. 후쿠시마 제1원전 내 오염수 저장 가능량은 약 137만톤으로 현재 약 91%가 채워진 상태다. 제한된 면적으로 인해 2022년 여름이 되면 더 이상 오염수를 보관할 공간이 없다. 일본 정부는 이에 따라 오염수의 해양 방출을 꾸준히 추진해 왔다.

<경제 소식>

스타벅스 신제품 음료 3종의 모습 / 스타벅스코리아 제공
스타벅스 신제품 음료 3종의 모습 / 스타벅스코리아 제공

신메뉴 ‘포레스트 콜드 브루’ 출시한 스타벅스

스타벅스가 여름을 맞이해 신제품 ‘포레스트 콜드 브루’를 출시한다. 해당 제품을 포함한 신제품은 음료가 3종, 음식이 3종, MD 상품이 29종 13일부터 오는 6월 7일까지 판매된다. 음료 포레스트 콜드 브루에는 제주산 유기농 말차가, ‘바나나 크림 다크 초코 블렌디드’에는 다크 초콜릿과 바나나 크림이, ‘샤이닝 머스캣 에이드’에는 알로에 젤리와 샤인 머스캣이 들어갔다. 이외에도 ‘바나나 체커스 케이크’ ‘바나나 슈크림 타르트’ ‘바나나 슈크림 큐브’와 다양한 MD 상품을 만나볼 수 있다. 또 26일까지 스타벅스 그린, 골드 레벨 리워드 회원이 본인 계정 스타벅스 카드를 이용해 신메뉴 음료 3종을 사이렌 오더로 구매하면 별 3개를 추가로 증정한다.

13일 불닭볶음면 출시 9주년 맞이하는 삼양식품

삼양식품이 자사의 빅 히트 제품 ‘불닭볶음면’의 출시 9주년을 기념, 13일 오후 9시부터 네이버 쇼핑 라이브를 진행한다. 이번 방송에서는 다양한 ‘불닭브랜드’ 제품과 불닭 대표 캐릭터 ‘호치’ 관련 상품을 판매한다. 삼양식품이 선보이는 기획 상품 5종은 각각 ‘불닭 럭키 생일 박스’ ‘도전 트럼프 카드 세트’ ‘불닭 골라담기 세트’ ‘불닭소스 3종 세트’ 등이다. 이 중에서도 한정 상품인 도전 트럼프 카드에는 호치 디자인을 활용한 특별 트럼프 카드가 들어있다. 삼양식품은 라이브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9분에 한 번 ‘크림까르보불닭 캠핑 세트’도 증정한다.

<연예·체육 소식>

밴드 버즈의 모습 / 롱플레이뮤직 제공
밴드 버즈의 모습 / 롱플레이뮤직 제공

13일 히든트랙 깜짝 발표하는 버즈

밴드 버즈가 13일 오후 6시 히든트랙 싱글 ‘소년에게’를 발매한다. 이번 싱글은 가사에 어린 시절 우정과 추억을 담고 있다. 앞서 버즈는 지난달 세 번째 미니앨범 ‘잃어버린 시간’으로 컴백했다. 이번 노래를 히든트랙으로 분류한 이유는 제작 도중 해당 노래가 미니 앨범 분위기와 다르다는 것을 발견, 따로 발매하게 됐다고 한다. 노래에는 ‘남자를 몰라’ ‘사랑은 가슴이 시킨다’ 등을 작업한 작곡가 이상준, 차길완이 프로듀서로 참여했다.

솔로 컴백하는 마마무 휘인

그룹 마마무 멤버 휘인이 13일 오후 6시 첫 솔로 미니앨범 ‘Redd(레드)’와 타이틀곡 ‘water color(워터 컬러)’로 컴백한다. 휘인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티저 이미지와 영상 등을 공개했다. 이번 타이틀곡은 ‘뉴 잭 스윙’ 기반의 비트로 만들어진 트렌디한 곡이다. 해당 노래는 피지컬 앨범을 통해 영어 버전으로 먼저 만나볼 수 있으며, 해당 저번이 추후 음원 사이트에도 올라올 예정이다.

home 황찬익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