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폭행 묘사 장면으로 논란 일었던 '지금 우리 학교는', 전혀 다른 반응 나왔다

2022-02-04 15:36

add remove print link

선정성 논란 휩싸였던 '지금 우리 학교는'
외국인이 본 '지금 우리 학교는' 논란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지금 우리 학교는'을 본 외국인 반응에 눈길이 쏠렸다.

지난달 31일 유튜브 '프렌치호떡' 채널에는 '지금 우리 학교는. 프랑스 극과 극 반응'이라는 영상이 올라왔다.

넷플릭스 제공
넷플릭스 제공

영상에 등장한 프랑스인 소미는 한국에서 논란이 된 작품 속 성폭행 묘사 장면에 대한 생각을 밝혔다.

"(10대 사이에서) 성추행하는 장면이나 그런 것에 비평은 전혀 없냐"는 질문에 소미는 "왜 비판하냐. 그게 현실이지 않냐"고 되물었다.

이하 유튜브 '프렌치호떡 French Hotteok'
이하 유튜브 '프렌치호떡 French Hotteok'

"한국에서는 그 기사가 굉장히 많이 뜨고 있다. 그냥 선정적이기만 하다고"라는 말에 소미는 "내가 봤을 땐 이게 이 드라마의 중점이다. 이 드라마에서 가장 좋았던 장면 중 하나가 휴대폰 부순 여자(피해자)가 좀비가 가득한 운동장을 걸어가면서, 좀비로 변한 학생들이 과거 그녀에게 저질렀던 짓을 떠올리는 거였다. '괴롭힘'이 이 드라마를 관통하는 주제라는 걸 보여주는 장면"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폭력, 왕따, 성폭력 등 정말 다양한 종류의 괴롭힘을 보여주는 이런 장면들은 완전 필요하다고 본다. 왜냐면 실제로 이런 사람들이 있다"고 생각을 밝혔다.

마지막으로 그는 "나한테 이 드라마는 소수를 위한 드라마였다. 모든 걸 다 잘 그려냈다는 건 아니지만, 이 바이러스는 왕따나 폭력에서 기인한 두려움에 대항하고 싶어서 만들어진 거다. 그렇기 때문에 이 모든 종류의 괴롭힘에 대한 묘사가 필요하다고 본다"고 부연했다.

이후 영상에서는 작품 속 폭력적인 장면들에 대해 "모두 필요한 장치"라고 분석한 프랑스인 비평이 소개됐다.

앞서 한국에서는 '지금 우리 학교는' 1화에 나오는 성폭행 묘사 장면을 두고 논란이 일었다. 일부 네티즌들은 해당 장면을 두고 "너무 선정적이다", "불필요한 장면"이라는 비판을 내놨다.

선정성 없다고 했는데… '지금 우리 학교는'에서 불쾌하다고 말 나오는 장면 넷플릭스 '지금 우리 학교는' 성폭행 묘사 장면 논란
위키트리 | 세상을 깨우는 재미진 목소리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지금 우리 학교는'은 평범한 학교에 좀비 바이러스가 퍼지면서 생존을 위해 사투를 벌이는 학생들 이야기를 담았다.

이하 유튜브 'Netflix Korea 넷플릭스 코리아'
이하 유튜브 'Netflix Korea 넷플릭스 코리아'

지난달 28일 전 세계 190여 개국에 동시 공개 직후 캐나다, 프랑스, 일본 등 54개국에서 1위를 차지하며 인기를 끌었다.

마침내... 화제의 지우학, 1주일 만에 여기서 '오징어게임' 뛰어넘었다 (영상) 한국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지금 우리 학교는'
위키트리 | 세상을 깨우는 재미진 목소리

유튜브, 프렌치호떡 French Hotteok
home 윤희정 기자 hjyun@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