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윤석열 당선인 '용산' 가는 것 위험하다”

2022-04-26 21:58

add remove print link

'대담-문재인의 5년' 2부에 나온 내용
용산으로 이전하는 새 정부 질책한 문재인 대통령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용산으로 집무실을 이전하는 것과 관련 문재인 대통령이 입장을 밝혔다.

JTBC '대담-문재인의 5년'
JTBC '대담-문재인의 5년'

JTBC는 26일 ‘대담-문재인의 5년’ 2부를 방송했다. 방송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새 정부의 집무실 이전 계획은 별로 마땅치 않다. 위험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집무실을 옮기는 건 국가의 백년대계다. 여론 수렴도 해보지 않고 안보 위기가 가장 고조되는 정권 교체기에 ‘방 빼라, 우리는 5월 10일부터 임무 시작한다’는 식이다”라며 윤 당선인을 비난했다.

용산 국방부 청사
용산 국방부 청사

그러면서 “국방부와 합참이 안정적으로 이전할 수 있는 계획을 세우게 한 후에 집무실을 이전하는 게 필요하다. 하루라도 청와대에 있지 못하겠다는 추진 방식은 수긍하기 어렵다. 그러나 새 정부가 의지를 갖고 추진하는 마당에 우리 정부는 신구 권력 간에 크게 갈등할 수 없는 것이니, 국정 안보를 최소화하는 선에서 협력하지 않을 수 없다”고 설명했다.

뉴스1
뉴스1

이어서 손석희 앵커가 “집무실 이전은 문 대통령 공약이기도 했다”고 반문하자 문 대통령은 “개념이 다르다. 대통령 집무실과 비서실을 광화문 정부종합청사로 옮기고 행안부가 세종시로 이전하게 되면 본관이나 영빈관, 헬기장이나 지하 벙커 위기센터 등은 시민에 개방한 이후에도 청와대가 사용한다는 개념이었다"고 답변했다.

한편 윤 당선인은 지난 24일 대통령 관저로 육군참모총장 공관이 아닌 한남동 외교부 장관 공관을 사용하기로 확정했다.

윤 당선인 측은 “경호, 비용, 리모델링 기간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를 해보니 거기(육참 공관)가 1975년에 지어져 너무 노후화됐다. 외교장관 공관이 작년에 리모델링해서 합리적인 대안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home 심수현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