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대강 충돌 영남대사태 결국 담장 밖으로...전 교수회 부당 징계 규탄

2022-07-08 13:16

add remove print link

학교측 “기존의 입장에서 변한 게 없다.”
대책위 “부당한 징계조치에 대해 조목 조목 소명하고 법적 판단도”

'영남대학교 전임 교수회 임원 부당징계 중단(철회)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7일 영남대 본관 앞에서 규탄 기자회견을 갖고 이 교수 등 전 교수회 임원에 대한 보복 탄압 징계를 철회하라며 영남대측을 규탄했다.
'영남대학교 전임 교수회 임원 부당징계 중단(철회)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7일 영남대 본관 앞에서 규탄 기자회견을 갖고 이 교수 등 전 교수회 임원에 대한 보복 탄압 징계를 철회하라며 영남대측을 규탄했다.
영남대학교 학내갈등이 결국 담장 밖으로 터져나왔다. 영남대측이 전 영남대교수회 의장인 이 모 교수와 전 사무국장 김 모 교수에 대해 정직 3개월이라는 중징계에 들어가자 이 교수측이 강하게 반발하면서 사태는 걷잡을 수 없는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영남대학교 전임 교수회 임원 부당징계 중단(철회)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7일 영남대 본관 앞에서 규탄 기자회견을 갖고 이 교수 등 전 교수회 임원에 대한 보복 탄압 징계를 철회하라며 최 모 총장 등 학교 측을 강력하게 규탄했다.

대책위는 "대학의 지배구조를 정상화하기 위해 노력한 전임 교수회 임원의 공적 활동이 사적 보복 징계의 대상이 된 것은 매우 반교육적 작태이고 영남대 내의 비판적 지성의 싹을 모두 제거하겠다는 대학당국의 폭력적 의지"라고 비판했다.

이어 “회비 회계의 운영은, 교비회계와 달리 어디까지나 교수 자치의 영역임에도 불구하고 이를 대학본부가 심각하게 침해하고 이를 교수 징계의 중요한 사유로 삼고 있다.”며 학교 측을 성토했다.

대책위는 또 “박 전 대통령과의 특수한 관계를 배경으로 영남대와 영남학원 전반에 지대한 영향을 행사한 인사가 결국 총장에 선임되었다. 전임 교수회 임원이었던 두 교수에 대한 탄압과 징계는 학원 민주화를 도모하고 자신을 막아섰던 일에 대한 총장의 사적 보복이라는 것이 대학 안팎의 중론이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책위는 “우리는 한국 사립대학의 공공성 확보의 올곧은 싸움을, 앞으로 영남대의 정상화를 통해 줄기차게 이어가고자 한다.”며 강한 전의를 나타냈다.

그와함께 “영남대는 전임 교수회 의장의 공적 행위와 발언을 사유로 한 모든 징계조치 철회와 교수 자치를 침해하는 일체의 행위를 중단할 것과 함께 한 개인에 의한 사유화를 즉각 중단하고, 공공성에 기초하여 학원을 투명하게 운영하라."고 촉구했다.

정부를 향해서도 “‘영남대 정상화’의 첫 단추를 잘못 꿴 교육부는 작금의 영남대 사태를 책임지고 해결하라.”고 거듭 촉구했다.

대책위에 따르면 영남대측은 영남대학교의 전신인 구 대구대학 설립자 유족의 초청 강연이나 촛불집회에서 영남대 역사에 대한 교수회 의장의 발언과 함께 교수회 회비회계문제를 주요 징계사유로 들고 있다.

영남대 관계자는 그 중에서 특히 "학생의 등록금이 투입된 기관들에 대한 관리감독권이 있다. 따라서 사실관계에 따라 징계하는 것“이라면서 “기존의 입장에서 변한 게 없다.”고 학교측 입장을 전했다.

이에 대해 징계 당사자인 이 모 교수는 “교수회원들이 매월 2천원씩 내는 회비를 사적으로 유용하거나 횡령한 경우처럼 범죄적 혐의가 있지 않는 한, 회비 회계의 운영은 교수회 자체 감사의 지적과 시정을 통해 바로잡는 것이 교수 자치에 부합하는 일이다. 이는 지극히 당연한 상식이다.”라고 학교측 주장을 강하게 반박했다.

그러면서 “대학본부가 교수회의 회비 운영에 초점을 맞추고 침소봉대하여 징계의 대상으로 삼는 것은 전례가 없고, 그 저의를 의심하기에 충분하다.”고 주장했다.

덧붙여 이 모 교수는 “대학의 부당한 징계조치에 대해 조목 조목 소명하고 교육부 교원소청은 물론 나아가 법적 판단도 구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사)한국사립대학교수회연합회, 전국국공립대학교수회연합회, 한국교수노동조합연맹, 전국국공립대학교수노동조합, 한국사립대학교수노동조합, 전국사학민주화교수노동조합, 전국교수노동조합 대구경북지부, 대구경북전문직단체협의회, 경북대민주화교수협의회, 부산경남사립대학교수연합회, 광주전남교수연구자연합,민주노총대구지역본부, 전교조대구지부, 교육공무직노조대구지부,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대구지부, 대구환경운동연합, 녹색당대구시당, 전국여성노동조합대구지부, 민족문제연구소 구미지회, 포항시민단체연대회의, 문경시민희망연대, 인권운동연대, 영남대 전임 교수회임원 부당징계대책위(준) 등 23개 교수 연구자 정당 노동자단체가 영남대측의 부당징계 규탄 대열에 동참했다.

home 정준기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