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킨 튀기기 귀찮아서 사장 몰래 배민 주문 거절한 치킨집 알바

2023-09-05 14:06

add remove print link

사장 “1년간 한 배달앱에서 1500만 원 이상 손실”
“성실하지 않아... 손해배상 청구, 보상받고 싶다”

글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픽사베이 자료사진.
글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픽사베이 자료사진.
한 치킨집 사장이 직원 때문에 1년간 1500만 원가량의 주문을 거절당했다며 손해배상을 받길 바란다고 말했다.

'1년간 직원의 상습적 주문 거절'이라는 제목의 글이 지난 4일 자영업자 온라인 커뮤니티 '아프니까 사장이다'에 올라왔다.

유명 치킨 프랜차이즈 사장 A씨는 피해를 호소했다. 그는 "배우 전지현이 광고하는 프랜차이즈 치킨집을 운영하는 점주"라고 말했다.

유명 치킨 프랜차이즈 사장 A씨는 피해를 호소했다. / 자영업자 온라인 커뮤니티 '아프니까 사장이다'
유명 치킨 프랜차이즈 사장 A씨는 피해를 호소했다. / 자영업자 온라인 커뮤니티 '아프니까 사장이다'

이어 그는 "직원이 혼자 일하는 낮 시간대에 주문량이 너무 없어서 배민 주문 거절을 보니까 매일 배민으로만 2~3건 거절이 있었다"며 "다른 배달 앱도 합치면 더 많을 것 같다. 이게 1년이면 한 배달앱으로만 1500만 원 이상의 손실이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6개월간 치킨집 직원이 거절한 주문 수-손해 결제 금액 등 공개했다. / 자영업자 온라인 커뮤니티 '아프니까 사장이다'
6개월간 치킨집 직원이 거절한 주문 수-손해 결제 금액 등 공개했다. / 자영업자 온라인 커뮤니티 '아프니까 사장이다'

해당 직원이 주문을 거절한 시간대의 CCTV를 확인 A씨는 "정확히 거절하는 모습을 확보했다. 낮 6시간 동안 5~6건 주문이 전부인데, 앉아있는 시간이 많았다. 또 휴대전화 게임을 하느라 주문 거절한 거였다"고 호소했다.

A씨가 주문 취소에 관해 물어봤을 때 직원은 "화장실에 있어서 못 봤다", "주문 들어온 적 없다", "손님이 주문하자마자 바로 취소해서 그런 것 같다", "배달 구역이 아니라서 거절했다" 등 변명을 늘어놓았다고 전했다. 하지만 A씨는 오래 알던 동생이라 '그랬구나' 하고 넘어갔다는 것.

이어 A씨는 "매장 청소도 안 하는 것 같아서 물어봤더니 했다고 우기길래 CCTV 영상 일주일 치를 봤더니, 매장을 전혀 쓸고 닦지 않았다"며 "항상 걸레통이 깨끗해서 이상했는데 그 직원이 쉬는 날마다 물 걸레에 흙탕물이 잔뜩 있었다. 그걸로 뭐라 했더니 당일 퇴사하겠다고 통보했다"고 설명했다.

한 치킨집의 계산대 / 사진=루리웹
한 치킨집의 계산대 / 사진=루리웹

A씨는 관리 소홀이라는 지적에 "월 매출 1억 원대 배달 매장인데, 저는 매일 12시간 상주하며 주 1회 쉬었다. 배달량이 많은 가게라 제가 배달하게 되면 매장에 제가 없는 시간대가 생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직원 처우도 좋다. 여름·겨울 휴가 주고 밥도 다 사줬다. 혼내본 적도 없다. 일요일에 쉬게 해주고 페이도 세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A씨는 "어차피 떠난 사람 조용히 보낼까? 생각하다가 말복 날 너무 한가해서 보니까 이날도 한 배달앱으로만 139만 원어치를 거절했더라"고 분통을 터뜨렸다.

이어 "그걸 보고 충격받아서 조용히 넘어갈 일이 아니라고 생각했다. 초복, 중복 때도 마찬가지다. 손해배상 청구나 고의성 영업 손실로 신고나 보상받을 수 있는지 궁금하다"고 물었다.

실제로 A씨 가게의 1월부터 이날까지의 '배달의 민족' 주문 거절 건수를 계산해 보니 총 957건이었다. 취소 금액은 무려 2700만 원을 훌쩍 넘었다.

글을 본 자영업자들은 "증거 모아서 민형사상 손해배상 청구해라", "영업방해로 신고해라", "진짜 직원 너무한다" 등 반응을 보였다.

home 권미성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