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C 등 강도 높은 기업 수사에 제기되는 형평성 논란... 국내외 영업 차질 전망

2024-04-04 22:53

add remove print link

재계 “노조 관련 수사는 뒷짐”

검찰이 기업 관련 수사는 속도를 내고 노조 관련 수사는 뒷짐을 지고 있는 게 아니냐는 형평성 침해 우려 목소리가 곳곳에서 나오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가 SPC그룹 수사인데, 지난 3일 총수의 구속영장이 청구되면서 경영의 심각한 차질을 초래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서울 서초구 SPC그룹 본사 전경 / 뉴스1
서울 서초구 SPC그룹 본사 전경 / 뉴스1

현재 SPC그룹은 민주노총 노조원들에게 탈퇴를 종용했다는 ‘부당노동행위’ 의혹으로 수사를 받고 있다.

사측이 회사에 친화적인 한국노총 측 노조를 지원하고, 노조위원장에게 회사의 입장에 부합하는 인터뷰나 성명을 발표하게 했다는 내용이 주된 혐의다.

이를 통해 최근 황재복 대표이사가 구속되고 공동 대표인 판사 출신 강선희 사장은 사임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허영인 회장에 대한 검찰의 체포 영장이 청구되며 K-푸드 열풍을 주도했던 SPC그룹의 경영 차질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파리바게뜨를 비롯해 소상공인인 6000여명 가맹점주를 보유한 SPC그룹의 지도부 모두가 경영 일선에서 물러나게 될 경우 해외 사업은 물론 국내 영업에도 치명적인 타격을 입을 수 있기 때문이다.

2022년 4월 고용노동부 압수수색으로 시작된 SPC그룹 수사는 2년이라는 시간 동안 강도 높게 이뤄졌다.

검찰이 SPC그룹 본사를 비롯해 관계자들을 5차례에 걸쳐 압수 수색했고, 이 과정에서 다수의 임직원이 소환되거나 구속됐다.

반면 노조 간부가 고의로 반죽에 이물질을 떨어뜨린 의혹과 관련한 수사는 2년 넘게 진척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2021년 9월 한 방송사가 던킨도너츠 안양공장 제조시설 내 환기 장치에 기름때와 밀가루 반죽 등 이물질이 묻어있는 모습을 공개하며 위생 논란이 일었다. 당시 영상을 촬영한 A 씨는 민주노총 전국화학섬유식품산업노조 비알코리아 지회장이었다.

이후 던킨도너츠 안양공장을 운영하는 비알코리아 사측이 A 씨가 기름을 고의로 반죽 위로 떨어뜨리려고 시도하고 반죽에 잘 떨어지도록 고무 주걱으로 기름을 긁어내는 듯한 행동을 하는 CCTV 영상을 공개하면서 분위기는 급반전됐다.

비알코리아는 경찰에 A 씨를 고소했고, 경찰은 2021년 12월 해당 사건을 검찰에 송치한 상태지만 아직 이렇다 할 보고를 받지 못했다.

한 재계 관계자는 "노조의 불법적이거나 비상식적 행동들은 크게 부각되지 않고 사측에 대한 수사만 강도 높게 진행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home 방정훈 기자 bluemoon@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