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창원대 미래융합연구소-경남경찰청, 과학치안R&D 업무협약

2024-04-05 22:03

add remove print link

- 드론·로봇과 같은 최신 장비 도입과 AI·빅데이터 등 첨단 과학기술

국립창원대 미래융합연구소와 경남경찰청이 ‘과학치안 거버넌스 구축과 과학치안R&D 연구기반 조성’ 협약을 체결했다. / 사진제공=국립창원대
국립창원대 미래융합연구소와 경남경찰청이 ‘과학치안 거버넌스 구축과 과학치안R&D 연구기반 조성’ 협약을 체결했다. / 사진제공=국립창원대

[경남=위키트리 최학봉 선임기자] 국립창원대학교 미래융합연구소는 경남경찰청과 ‘과학치안 거버넌스 구축과 과학치안R&D 연구기반 조성’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과학치안은 범죄의 지능화·첨단화와 신종범죄의 증가, 인구감소 등 급격한 사회구조 변화에 대비하기 위해 드론·로봇과 같은 최신 장비 도입과 AI·빅데이터 등 첨단 과학기술을 경찰업무 전 분야에 접목·활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국립창원대 미래융합연구소는 경남경찰청과의 협약을 바탕으로 지역사회 치안을 위한 R&D 수요를 발굴하고, 과학기술적 해결방법을 개발하게 된다. 이를 위해 미래융합연구소는 ‘자치경찰 수요기반 지역문제 해결 사업 선행연구’를 수행하는 등 관련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경남경찰은 국립창원대 미래융합연구소가 개발한 최신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원천기술을 특화해 경찰업무 전 분야에 접목하겠다는 계획이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학술, 교육, 기술 분야 등에 상호 협력해 지역사회 및 경찰 치안업무 발전에 힘쓰고, 지역사회 과학치안 거버넌스를 구축해 국민안전과 함께 과학치안 R&D 역량 향상 및 경찰행정 업무 효율성 증진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home 최학봉 기자 hb7070@wikitree.co.kr